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을수록 뇌졸중 재발 위험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신경과 교수연구팀이 혈중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높은 뇌졸중 환자일수록 재발 위험이 높아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보라매병원 신경과 교수연구팀(이용석·권형민·남기웅 교수)은 2010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급성 허혈성 뇌졸중으로 입원한 176명의 혈중 중성지방 수치 및 자기공명영상(MRI)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중성지방 수치와 급성 뇌졸중 재발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연구했다.

연구결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환자일수록 초기 뇌졸중의 재발을 의미하는 ‘초기 급성 재발성 뇌졸중 병변(ERIL)’이 나타날 가능성이 상승하는 것으로 확인됐는데 초기 뇌졸중 병변 외에 추가적인 ERIL이 나타날 위험도 2.63배 가량 높았다.

ERIL이 발생한 환자 집단은 대조군보다 뇌졸중 예후도 더 나쁘고 초기 신경학적 악화(END) 비율도 더 높았다. 

연구팀은 중성지방이 체내에 쌓이면서 생긴 고혈당 및 고중성지방혈증으로 뇌졸중 환자 예후가 악화되고 재발 위험도 상승한다고 봤다.

제1저자인 신경과 남기웅 교수는 "허혈성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힐 경우 발병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면서 "평소 적당한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하며 중성지방 수치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Nature)' 자매지 'Scientific Reports'에 지난 7월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