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 염증으로 소변 길 좁아져…재발하고, 가볍게 넘기면 합병증 심각

요도(尿道)는 방광에 모아진 소변이 몸 밖으로 나오는 길이다. 이 소변길이 좁아진 상태가 요도협착증이다. 요도협착증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생긴다. 남성이 상대적으로 요도 길이가 더 길기 때문이다.

요도협착증은 선천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주로 외상과 염증에 의한 반흔(흉터)으로 요도 안이 좁아져 생긴다. 외상 후에 생기는 경우는 낙상이나 사고로 골반골절이나 회음부 손상 또는 요도를 경유하는 내시경 수술 후 발생한다. 또 임질 등 성병에 걸린 후 요도 염증으로 요도협착이 나타날 수 있다.

요도협착으로 통증이 생기지는 않는다. 하지만 최근 소변 줄기가 갈라지고 약해지거나 소변을 보고 나서도 잔뇨감을 느낀다면 요도협착을 의심할 수 있다. 요도협착증은 전립선 비대증과 달리 힘을 주어도 소변이 세게 나오지 않는다.

병원에 가면 요속검사를 한다. 속도 측정 센서로 배뇨 속도를 확인한다. 통증이 없는 간단한 검사다. 요속검사로 진단이 어려우면 요도에 조영제를 주입해 요도의 구조적 이상을 확인하는 역핵성요도조영술 검사를 한다.

요도협착은 요도확장술로 치료한다. 국소 마취하고 의료용 기구를 요도로 집어넣어 좁아진 부위를 넓히는 시술이다. 하지만 협착 재발률이 높고, 2번 이상 요도확장술을 진행하는 것은 실효성이 떨어진다. 협착 길이가 길거나 재발하는 협착에 요도확장은 추천되지 않는다.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비뇨의학과 한재현 교수는 요도협착은 수술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심해지면 요도가 막혀 방광염전립선염방광결석과 함께 신기능 악화까지 야기할 수 있어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 된다의심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 상담을 통한 조기진단과 치료는 필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