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증상 돌연사 가능성…조기 발견 중요, ‘코일색전술’로 치료 가능

이대서울병원에서 촬영하고 있는 tvN 인기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슬의생)이 인기다. 슬의생 시즌2에서는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이야기가 의사들의 따뜻한 인간미와 함께 그려지면서 매회 시청자들의 시선을 붙잡고 있다.

지난 11화에서 뇌종양과 뇌동맥류를 진단받은 환자가 수술에 실명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말에 치료를 주저하는 모습이 담겼다. ‘머릿속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뇌동맥류는 사망률이나 후유장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알려졌다.

슬기로운 의사생 2 방송화면. 뇌동맥류 수술을 받고 깨어나는 모습
슬기로운 의사생 2 방송화면. 뇌동맥류 수술을 받고 깨어나는 모습

뇌동맥류는 혈관 내벽이 약해지면서 혈관벽이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꽈리를 만드는 질환이다. 뇌동맥류 자체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어 주로 건강검진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또 뇌종양 등 다른 뇌질환을 정밀검사 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나오기도 한다.

약해진 꽈리가 파열되면 지주막하 출혈이라는 뇌출혈을 일으킨다.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뇌출혈로 환자는 아무 증상 없이 잘 지내다가 갑자기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는 위급상황에 빠진다. 뇌동맥류 파열이 머릿속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이유다.

뇌동맥류 파열에 따라 지주막하 출혈이 생기면 사망률은 50%에 육박한다. 30%는 의식저하와 반신마비인지장애 등 신경학적 후유장애를 경험한다.

눈동맥 뇌동맥류의 경우, 눈으로 가는 안동맥은 직경이 매우 작다. 시술 중 코일이 혈관 안쪽으로 삐져나오면서 혈관을 폐색하거나 혈전 찌꺼기가 만들어져서 혈관이 막히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실제 실명에 이를 가능성은 10% 미만이다.

뇌동맥류는 코일색전술로 치료한다. 사타구니 동맥으로 미세한 도관을 뇌동맥류 내에 위치시킨 후 도관을 통해서 작은 금속 코일을 삽입해 동맥류를 폐색하는 수술이다. 지지역할을 위해 스텐트 삽입술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다.

금속 코일을 채워 넣어서 동맥류를 막으면 파열을 막을 수 있다. 또 뇌동맥류 크기가 25이상 크면 재발이 잦아 코일색전술로 치료가 어려울 수 있다. 이때 혈류의 흐름을 바꿔 동맥류가 자연스럽게 치유되도록 유도하는 뇌혈류전환 스텐트를 삽입한다.

이대서울병원 신경외과 조동영 교수는 평소 뇌동맥류는 특별한 이상증이 없어 긴박한 위급상황에 닥칠 수 있는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다행히 초기에 발견하면 수술로 치료하고 예후도 좋아 의사를 믿고 너무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