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질환 부르는 ‘비만’…생활습관개선해 적극 치료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팬데믹이 만 2년을 채우고 있다. 사회적거리두기와 실외활동 자제로 외부 활동이 줄면서 비만 환자는 크게 늘고 있다. 코로나비상시국에서 나온 확찐자를 우스갯소리로만 넘길 일이 아닌 것이다.

비만 환자는 다양한 합병증으로 위험해진다. 과체중 혹은 비만 전 단계부터 비만으로 진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이유다. 이미 비만으로 진단됐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개선해야 한다.

비만은 제2형 당뇨병과 고지혈증‧인슐린저항성‧대사증후군‧관상동맥질환‧고혈압‧암 등 대사이상에 의한 질환에 영향을 준다. 관절염과 수면무호흡증은 비만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질환이다. 또 자존감 저하와 우울증‧불안증‧식이장애 등 정신 질환을 겪을 수도 있다. 피부·비뇨생식계 질환 등 비만의 폐해는 전신에 생긴다.

비만 진단은 체질량지수로 한다. 대한비만학회는 성인을 기준으로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체질량지수가 23kg/m² 이상일 때 과체중또는 비만 전 단계, 25kg/m² 이상일 때 비만으로 정의한다.

날씬한데 배만 볼록 나온 마른 비만은 일반적인 비만보다 더 위험하다. 복부비만이 있으면 체질량지수와 별개로 대사증후군당뇨병관상동맥질환 등으로 발전하는 비율이 높다.

이에 따른 사망률도 증가해서 동반 질환을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한다. 여성은 허리둘레 85이상, 남성은 허리둘레 90이상일 때 복부비만으로 진단한다.

비만 치료는 합병증 치료와 비만 관리를 동시에 한다. 병원에서 비만으로 진단되면 다학제 진료를 통해 치료 전 평가, 동반 질환 확인, 영양상담을 진행한다. 체중감소를 위한 생활습관 개선과 개인별 맞춤 약물치료를 한다. 필요하면 비만대사수술도 고려한다.

무리한 체중 감량으로 반복적인 요요현상을 겪으면 살이 더 찌는 체질로 바뀔 수 있어 체중 감량 후 최소 1년 이상은 체중이 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김보연 교수는 비만은 미용적 측면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 적극적인 치료가 꼭 필요하지만, 비만 환자가 스스로 비만을 알고 관리하기는 쉽지 않다비만으로 인한 동반 질환을 갖고 있고, 체질량지수가 25kg/m² 이상이라면 병원을 찾아 적절한 진단과 개인 맞춤형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 체중 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개선 방법

첫째, 하루 열량 섭취 목표를 세운다. 대한비만학회 비만관리지침은 하루 열량 목표를 여성 1,200~1,500Kcal, 남성 1,500~1,800Kcal로 한다. 하루 필요 열량보다 여성은 500Kcal, 남성은 750Kcal를 적게 섭취할 것을 권고한다. 이때 하루 섭취 열량을 줄이되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 필수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한다.

둘째,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운동은 체중과 체지방률내장지방을 감소시키고 신체 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 자신에게 맞지 않는 운동은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전문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운동을 찾고 꾸준히 한다.

셋째,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체중 관리를 할 때 우울증과 스트레스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분비를 자극해 단 음식을 갈망하게 하고 폭식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