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 이후 사회적, 정신적 지지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심리, 사회, 영적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의 돌봄 제공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울산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고수진 교수와 예방의학과 옥민수 교수는 암 환자 미충족 돌봄 요구 조사 도구(SPARC, Sheffield Profile for Assessment and Referral to Care)를 활용, 우리나라 암환자의 돌봄 요구가 무엇인지를 확인했다.

왼쪽부터 혈액종양내과 고수진ㆍ예방의학과 옥민수 교수
왼쪽부터 혈액종양내과 고수진ㆍ예방의학과 옥민수 교수

연구는 항암치료 중인 암 환자 15명을 2그룹으로 나눠 참가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초점집단토의 방식으로 각 2회씩 진행됐다.

토의에서는 건강에 대한 인식, SPARC 도구에 대한 의견, 건강관련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의료진 역할 등에 대해 참여자들의 의견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그 결과, 암 환자들은 손 저림, 탈모 등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경험하고, 정신적 측면에서 암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다.

또한 치료 측면에서는 약물치료 이외에도 식단 조절, 운동과 같은 건강행태의 개선활동이 암을 치료하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가족 관계에서는 가정 내에서 구성원으로써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했으며, 가족을 생각하며 암을 이겨내야 되겠다고 결심하는 등 가족이라는 존재 자체가 환자들의 삶의 이유임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참여자들은 본인이 비록 암을 앓고 있더라도 가족이나 사회에 도움이 되는 존재이고 싶다는 점도 확인됐다.

BMC Palliative Care에 게재된 논문
BMC Palliative Care에 게재된 논문

고수진ㆍ옥민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암 환자들에게 주목하지 않았던 미충족 돌봄 요구 영역 및 항목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들의 미충족 필요의 측정에 있어 문화ㆍ사회적 차이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립암센터 더케어 기관고유 연구사업 과제로 진행됐으며, 'BMC Palliative Care' 학술지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