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률도 높아…평소 물 많이 마시고 짜게 먹지 말아야

돌 낳는 고통으로 악명 높은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요도를 잇는 요로에 돌이 생기는 질환이다. 결석이 생긴 위치에 따라 신장요관방광결석으로 구분한다. 요로결석은 여성보다 남성, 노인청년보다는 중장년층에게서 많이 발병한다.

요로결석이 생기면 소변을 볼 때 하복부와 옆구리에 날카로운 물체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옆구리 통증과 메스꺼움, 구토를 동반하며 하복부, 고환 부위 통증과 혈뇨, 전신 부종이 생긴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노폐물이 뭉치면서 요로결석을 생성한다. 부족한 수분섭취량에 더해 여유전 영향과 맵고 짜게 먹는 식습관 등이 요로결석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으로 손꼽힌다.

요로결석은 결석의 위치와 크기‧통증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결석 크기가 5㎜ 이하로 크지 않고 ,하부 요관에 위치하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약물치료로 소변과 함께 자연 배출될 때까지 기다린다.

하지만, 결석 크기가 크거나 상부에 위치하면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한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실시간 엑스선 영상을 통해 결석을 확인하며 충격파 기계로 결석을 파쇄하는 치료다. 입원이나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은 시술이라는 장점이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김웅빈 비뇨의학과 교수는 요로결석은 생활 습관이나 체질과 밀접해 10년 재발률이 50%에 육박할 만큼 높다한 번 요로결석이 발생했다면 본인의 생활 습관을 점검하고 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요로결석 예방법

첫째, 물을 충분히 마신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변의 양을 증가시켜 결석 형성 원인 물질의 침전을 최소화한다. 하루 마시는 물의 양을 1이상으로 유지하고, 음식에 포함된 물의 양을 포함하면 3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둘째,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고, 짜게 먹지 않는다. 재발률이 높은 요산 성분의 결석으로 진단되면 동물성 단백질 섭취와 맥주 등 술을 줄인다.

셋째, 운동을 꾸준히 한다. 운동은 체내 대사와 노폐물 배출을 활발하게 해 요로결석이 형성되기 전에 배출을 원활하게 한다. 건강한 사람을 기준으로 하루 2시간 이상 적당히 땀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적절하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