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률이 높은 난소암을 PARP억제제로 치료하면 암이 악화되지 않는 무진행 생존기간이 연장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난소암의 항암 치료에는 암 재발에 필요한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인 ‘베바시주맙(bevacizumab)’과 BRCA 유전자 변이를 표적으로 한 PARP 억제제 ‘올라파립(olaparib)’ 두 가지가 대표적으로 쓰인다.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기동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기동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기동 교수 연구팀은 재발성 난소암에서 베바시주맙과 올라파립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올라파립(23.8개월)이 베바시주맙(17.3개월)보다 무진행 생존기간이 6.5개월 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BRACA 유전자 변이가 있는 고등급 장액성 난소암 환자 가운데 지난 2013년부터 2019년 사이 첫 백금 민감성 재발이 나타난 148명을 대상으로 베바시주맙 사용 그룹(29명), 올라파립 사용 그룹(83명), 올라파립 잠재적 사용 그룹(36명)으로 나눠 질병 진행이 일어나지 않는 무진행 생존 기간을 비교했다.

‘백금 민감성 재발’이란 1차 치료 후 6개월 이후에 재발한 환자로, 항암 치료에 더해 베바시주맙이나 PARP 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다.

그 결과, 올라파립을 사용한 그룹은 무진행 생존 기간이 23.8개월로 베바시주맙을 사용한 그룹 17.3개월보다 6개월 이상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올라파립을 사용한 그룹에 올라파립 잠재적 사용 그룹을 포함시켜 비교했을 때도 베바시주맙 그룹보다 무진행 생존 기간 및 재발 위험도가 낮았다.

다만, 전체 생존기간은 올라파립과 베바시주맙 사용 그룹 간에 큰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연구 종료 후 환자들이 PARP 억제제를 사용했기 때문으로 추정했다.

Journal of Gynecologic Oncology에 실린 논문
Journal of Gynecologic Oncology에 실린 논문

이번 연구의 교신저자인 김기동 교수는 “베바시주맙과 PARP 억제제를 비롯한 표적항암제는 그 동안 난소암에서 효과를 입증해왔다”며 “이번 연구는 난소암 항암치료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표적 항암제의 효과를 단독 비교한 연구로, BRCA 유전자 변이가 있는 재발성 난소암에서는 PARP 억제제 유지요법이 추천된다는 것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교수는 “난소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데다 효과적인 조기 검진 방법도 없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다수이고, 난소 절제 후 항암치료를 시작해도 재발확률이 80%가 넘는 까다로운 암”이라며 “난소암은 재발할 때마다 항암제에 저항성을 보이기 때문에 PARP 억제제 등 유지요법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부인종양학저널(Journal of Gynecologic Oncolog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