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한림원 전국 실태조사 결과…하루 평균 4시간 이상 과사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이 만 2년을 채우고 있는 동안 우리 국민들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디지털미디어 과사용이 심각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전국 만 15~18세 청소년 271명과 만 20~69세 성인 1,013명을 대상으로 디지털미디어 과사용 실태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지난 20일 열린 '2021 디지털미디어와 건강포럼'에서 발표했다.

의학학림원의 조사결과,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하루평균 4시간 이상인 과사용 그룹은 코로나19 이전 38%에서 코로나19 이후에는 63.6%2배 가량 급증했다. 또 학습 목적외 오락이나 여가 목적으로 영상을 이용하는 스크린타임의 경우 하루평균 4시간 이상 과사용 그룹은 코로나19 이전 22.5%에서 이후 46.8%24.3P% 늘었다.

미디어콘텐츠 가운데는 동영상과 SNS게임온라인도박포르노 등 모든 콘텐츠 이용이 청소년과 성인 모두에서 증가했다. 온라인 주식과 가상화폐 투자활동 횟수와 시간도 크게 늘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스마트폰 이용과 스크린 타임 시간이 길수록 스마트폰 과의존, 인터넷 게임장애, SNS 중독 고위험군은 물론 안과질환과 근골격계 질환, 우울증충동성 등 정신신체건강 문제 발생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의대 내분비내과 배재현 교수는 디지털미디어 사용이 일상화된 환경에서 과사용 관련 건강 문제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예방과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톨릭의대 정신건강의학과 이해국 교수는 지속 가능한 디지털 사회를 위해서는 개인과 가족, 시민사회와 지역사회, 기업 및 정부 등 주요 이해당사자들이 각각 균형과 조절에 입각한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우봉식 의료정책연구소장은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디지털미디어 사용 증가 폭이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라며 디지털 시대로의 변화를 산업적 측면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한데 보건의료적 측면에서는 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건강을 감안한 적정한 선에서 정책적 결정과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 이두리 정신건강관리과장은 정부는 올해 정신건강복지기본계획에 디지털기기 등 이용 장애 대응 강화를 포함했다라며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디지털기기의 과의존 이용 장애 문제를 정신건강 문제로 보고 중독예방 대응을 강화하기로 한 것은 의미있는 일로, 복지부는 중독예방의 중심부처로서 향후 선제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