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 성별, 흡연, 아스피린 복용이 선종 발생에 영향

아스피린이 대장암과 진행성 선종의 발생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을지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정광현 교수
을지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정광현 교수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정광현 교수, 정수진(서울대병원 헬스케어연구소 강남센터 교수), 박주경(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연구팀은 건강검진 목적으로 생애 첫 대장내시경을 시행한 수검자 6047명의 개인별 특성과 용종의 형태를 바탕으로 대장암·진행성 선종(AN, advanced neoplasia) 및 고위험 선종(HRA , high-risk adenoma)의 위험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해열·소염·진통제와 항혈소판제로 흔히 사용되는 아스피린을 복용한 수검자에서 AN 발견 빈도가 현저하게 낮았다. 또한 일반인에서 AN 위험도에 연령과 성별, 흡연, 아스피린 복용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N은 남성에서 더 많이 발견되며 나이가 많을수록, 흡연할수록 그 위험도가 더 높았다. 반면,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한 수검자에서는 AN 위험도가 40%로 낮아졌다.

수검자의 성별, 용종 위치·모양·크기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나무 모델, 논문 발췌
수검자의 성별, 용종 위치·모양·크기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나무 모델, 논문 발췌

또 이 연구로 수검자들의 ▲용종 위치 ▲용종 크기 ▲성별 ▲용종 모양을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나무 모델을 통해 용종의 조직학적 분류를 예측할 수 있었다. 용종이 대장의 하단부(에스결장)에서 발생했고 크기가 5mm를 초과한 경우, AN일 확률(16.5%)이 가장 높았다. 반면, 근위부(상부) 대장에 용종이 발생한 경우 비진행성 선종(NA)일 확률(63.8%)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연구팀은 이같은 기준 및 예측방법이 수검자에게 복잡한 검사 없이 용종의 위험성을 분류하고 맞춤형 검사를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rontiers in Medicine 에 실린 논문
rontiers in Medicine 에 실린 논문

정광현 교수는 “내시경 검사는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지만, 수검자의 상태에 따라 용종이나 암의 발견 확률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번 연구가 수검자 맞춤형 검진 체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임상연구 국제학술지인 'Frontiers in Medicine'지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