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공부 건강 습관/292쪽/EBS BOOKS/17,500원

대사증후군 관리의 중요성을 꾸준히 강조해온 저자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감염병 유행 시대일수록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만성 질환을 공부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중에서도 지난 30년간 현대인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지목된 고혈압당뇨병심근경색과 협심증뇌졸중, 즉 대사증후군에 주목한다.

이 책 건강 공부 건강 습관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놓치기 쉬운 대사증후군의 징후들을 중심으로 만병의 근원으로 지목되는 비만에 대한 올바른 관리법, 체내 세포와 호르몬을 적절하게 조절해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는 법 등을 소개한다.

특히 현대인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죽음의 5중주라 불리는 복부 비만도와 혈압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혈당수치를 관리하지 않으면 한 가지 질병을 일으키는 데 끝나지 않고 합병증을 일으키게 된다고 경고한다. 고혈압과 당뇨병처럼 중증으로 발전되기 전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대사증후군의 다섯 가지 유발 요인에 대한 관리법을 심도 깊게 다루고 있다.

건강 정보에 대한 무분별한 맹신은 자칫 건강한 신체의 균형마저 한순간에 무너뜨릴 수 있어 경계해야 한다. 저자는 방송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전달되는 건강 관련 정보의 파급 속도와 양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현상을 주목한다. 대부분 특정 건강 보조 제품의 판매를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장내 미생물이나 특정 영양소의 효과에 대한 논문을 일부만 떼어다 과장해 대중에게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저자는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고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저탄고지 같은 다이어트 방법이나 먹뱉 다이어트, 바디프로필 촬영을 위한 극단적 다이어트 등 일시적 유행에 따른 식이조절은 가급적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저자가 전하는 올바른 건강 정보는 단순하다. 실천하기 쉬울수록 건강에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이치다. 대표적으로 건강의 기본을 지켜 질병을 예방한다는 대전제 내에서 평소 식사량과 운동량을 관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칼로리 비율과 포만감의 정도를 고려해 탄수화물 60, 단백질 20, 지방 20의 비율로 위의 3분의 2만을 채우는 정도의 식사량이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또 평균적인 섭취 열량 대비 소모 열량을 고려해 일주일에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의 원칙을 반드시 지킨다면 지방 분해와 심폐 기능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음주와 흡연에 대한 경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올바른 수면에 대한 팁 등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생활 습관 정보들을 담고 있다.

저자 오상우는

비만과 대사증후군, 암 예방, 생활습관 교정, 빅데이터 분석 및 의료 AI 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 전문가다. 서울대학교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전임의 과정을 거쳤다. 현재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와 비만대사영양센터스마트헬스케어센터 센터장으로 진료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국제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세계비만학회 등 여러 국제학술대회에서 강연과 발표를 했다. 40개가 넘는 국제 SCI학술지의 의뢰를 받아 논문을 심사하고 있다. SCI 저널 <Obesity Research & Clinical Practice>의 부편집장을 맡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식품의약품안전청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정부기관 전문위원을 맡고 있다. 대한비만학회 이사와 대한암예방학회 이사, 가정의학과 내시경연구회 회장, 한국건강증진재단 이사,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이사, 한국소비자연맹 산하 소비자중심건강포럼 대표, 한국영양학회 부회장,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부회장, 한국영양교육평가원 이사,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학술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EBS <클래스>, KBS <생로병사의 비밀> 등을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며 서울시 대사증후군 사업 등 여러 건강증진 사업에 힘쓰고 있다.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 보건복지부 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과 여러 학술단체로부터 학술상과 연구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비만 바로알기대사증후군: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법》 《12주 체지방 다이어트등이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