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정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내분비내과 교수팀

복부 비만이나 고혈압 등 대사증후군이 있다면 갑상선 자가면역과 관련해 주의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김혜정교수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김혜정교수

김혜정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내분비내과 교수팀(박상준 박형규 변동원 서교일 유명희)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2013-2015) 자료에서 19세 이상의 참가자 중 갑상선 기능이 정상이면서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 (TPO 항체) 검사를 시행 받은 4,775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검사 대상자 중 25%가 대사증후군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대사증후군이 없는 사람에 비해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 수치가 높았고(6.3 대 6.8 IU/ml, p<0.001), 더 높은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 양성(5 대 7%, p=0.002)을 보였다. 또한,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 양성 유무에 따라 대사증후군의 유병률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25% 대 33%, p=0.002).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가 양성인 사람은 음성인 사람에 비해 복부 비만 및 고혈압, 낮은 고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의 양성은 연령, 성별, 가구 소득, 교육, 흡연, 음주, 걷기 활동, 갑상선자극호르몬 및 유리 티록신을 포함한 교란 변수를 조정한 후에도 대사증후군이 유의한 위험요소로 확인되었다.

European Journal of Endocrinology에 실린 논문
European Journal of Endocrinology에 실린 논문

김혜정 교수는 “갑상선 자가면역과 대사증후군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잘 알려진 바가 없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연관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추가적인 대규모 종단 연구로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유럽 내분비학회 학술지 (European Journal of Endocrinolog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