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안 해도 아이는 갖고 싶어/208쪽/글로세움/14,000원

인간본능 가운데 생식과 종족보존은 기본 단계에 속한다. 인간의 종족보존을 위한 만남은 보통의 경우 부부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한편 국내 부부 7쌍 가운데 1쌍이 난임인 시대다. 아이를 원하고, 부모가 되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생식기술은 점점 고도화되고 있다.

체외수정(시험관 아기)은 일찍이 신의 영역을 범하는 인위적인 생명 조작으로서 놀라움과 비판을 동시에 받았다. 지금은 의료로 확립됐고, 대중적인 생식기술이 됐다. 더욱이 남편 이외의 남성의 정자로 아이를 만드는 인공수정과 아내 이외의 여성의 배를 빌리는 대리모 출산 등 생식을 서포트하는 다양한 기술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더 노화된 난자가 배란된다. 자연 임신 성공률에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난자의 노화는 아이를 소망하는 부부만이 아니라 독신 여성에게 있어서도 절실한 문제다. 남성도 마찬가지다. 남자의 정자는 수정될 당시 정자의 DNA가 나중에 아기의 건강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시간을 멈출 수 있는 의료 기술이 바로 냉동난자와 냉동정자라고 할 수 있다.

만혼도 늘어나고 있다. 출산을 늦추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거의 매년 50% 정도씩 냉동 난자정자의 시술 건수가 늘고 있다. 뒤늦게라도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2세를 계획할 수 있기에 미리 냉동 난자와 냉동 정자라는 보험을 들어 놓는 것이다.

생식기술의 발달로 여성이 아이를 만드는 시기를 자신의 라이프 플랜 속에 자유롭게 세우게 될지도 모른다. 30대 초반 정도의 여성은 자신의 난자를 냉동해 두고 난자의 시간을 젊은 상태 그대로 멈출 수 있다.

출산 시한, 생물학적 시계에서 해방되게 된다. 여성이 커리어를 쌓고 경제적인 안정을 얻은 후 난자를 해동해 체외수정으로 아이를 가지는 선택이 가능해진다. 30대까지는 커리어 확립에 전념하고, 40대가 되어 사회적 지위를 굳히고 경제적 안정을 얻게 된 후 아이를 갖거나 60대가 된 후 또는 정년퇴직 후 아이를 낳아 가정생활이 중심인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라이프 플랜이 등장할지도 모른다.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적어도 100만 명 이상이 도너 정자로 인공수정하여 탄생한 아이라고 한다. 일본에서도 현재까지 1만 명 이상의 아이들이 태어났다. 파트너를 갖지 않고 아이를 갖는 여성을 선택적 싱글맘 혹은 계획적 싱글맘, 비혼 싱글맘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여성이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낳는 것은 사회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풍조였다. 하지만 지금은 결혼은 하고 싶지 않은데 아이는 갖고 싶다, 나의 뛰어난 유전자를 남기고 싶다, 결혼에 매이고 싶지 않다, 도너라는 완벽한 연인과의 사이에서 아이를 낳고 싶다는 여성들이 많아졌다.

과감하게 자신의 희망에 따라 선택을 하고 있다. 인생의 플랜B’로서 정자은행에서 정자를 받아 아이를 갖는 꿈을 이루는 것이다. 왕자님과의 결혼을 꿈꾸던 여성에게는 최선이 아닐지도 모르지만, 아이를 갖는다는 희망만큼은 이룰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한국에서도 정자은행은 있다. 한국 내에서의 정자은행은 전국에 5개 정도가 운영 중이라고 한다. 이들 정자은행은 공공 정자은행은 없고, 난임 부부만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국가 차원의 정자은행이 없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다른 나라에서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제도화나 법적 기준이 있어야 하고 공감대도 형성돼야 한다.

생식의료, 한국에서는 아직 낯선 용어이지만, 더는 우리에게 낯설고 무관한 문제로 덮어둘 수만은 없는 시점이다. 선진국들의 사례를 보았을 때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도 가까운 미래에 필연적으로 맞닥뜨리게 될 문제임은 분명하다.

생식의료가 무엇이며 어떠한 효과 혹은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생식의료를 이용한 출산이 한국보다 앞서 진행된 일본의 사례를 통해 현실의 다양한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사정과 생식의료 이용으로 야기되는 문제를 인식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된다.

이 책은 생식의료 기술의 윤리적 옳고 그름에 대해서는 판단하지 않는다. 그 가치판단은 오직 독자들의 몫으로 두고 있다. 발전하는 생식기술은 인간에 대한 구원인가?,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는 도전인가?

저자 고바야시 아쓰코(小林亞津子)

일본 도쿄 출신이다. 기타사토(北里)대학 일반교육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교토(京都)대학대학원 문학연구과 졸업했다. 전공분야는 헤겔철학생명윤리학 문학박사다. 영화와 소설 등을 제재로 학생들의 주체성 신장을 위한 수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와세다대학에서도 학생들을 가르쳤다. 지은 책으로 QOL이란 무엇인가 - 의료와 케어의 생명윤리》 《처음 배우는 생명윤리》 《간호를 위한 생명윤리》 《간호가 직면한 11가지의 모럴 딜레마가 있다. 공저로 근대철학 명저윤리력 단련등이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