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딩요의 백년 건강/316쪽/21세기북스/18,000원

혈압약 한 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할까?”

고지혈증 약을 굳이 먹어야 할까?”

당뇨병 환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내과 전문의 유튜버 닥터딩요가 진료실에서 자주 듣는 질문들이다. 단순히 질병에 대한 궁금증을 묻는 것을 넘어, 근거를 알 수 없는 뜬소문에 의사의 처방을 의심하기도 한다. 의사와 병원, 더 나아가서는 의학 자체에 불신을 가진 경우도 있다. 너무 많은 유사의학이 인터넷에 퍼져 있기 때문이다.

고혈압 환자 1,100만 명, 당뇨병 환자 500만 명,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 800만 명 시대다. 많은 환자 수만큼, 해당 질병에 대한 정보도 범람하고 있다. 그 가운데 몇몇 정보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근거가 뒷받침되지 않은 잘못된 의학 정보도 무척 많다.

이 책 닥터딩요의 백년 건강의 김태균 저자 역시 의사로서 환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한 해명을 수없이 반복해야 했다. 이 책은 진료실에서 마주한 환자들이 쉽게 유사의학과 잘못된 정보에 휘둘리는 것을 본 내과 전문의가 가장 많이 접한 오해에 대한 실제 진실을 알려주는 책이다. 환자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는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담았다.

저자는 의사들이 어떻게든 환자가 이해하도록 의학 정보를 설명할 의무가 있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환자를 설득해야 하는 주치의 입장에서 독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환자들에게 친숙한 비유를 들어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을 설명한다.

순환계 원리를 고속도로에 비유해 고혈압의 원인을 설명하기도 하고, 우리 몸의 시스템을 금융 시장 시스템에 비유해 당뇨병의 원리를 알려주기도 한다. 또 구체적인 자료와 근거를 직접 제시해 신뢰성을 높였다.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 책을 통해 중년 여성이 특히 성인병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내가 당뇨병에 걸릴 확률, 혈압약 안 먹고 고혈압 치료하는 방법, 고지혈증 치료제에 관한 음모론과 오해 등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에 관한 의학 정보를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고혈압과 당뇨병고지혈증은 생활습관병이다.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병이기 때문에,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음주흡연수면 등 생활습관과 질병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 등 각 환자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맞춤 식단을 제시한다. 또 생활습관병 탈출을 위한 유산소와 웨이트트레이닝 등 각 질병에 적합한 운동 시간과 운동법을 내과 전문의의 시각에서 알려준다.

저자 김태균(닥터딩요)

내과 의사이자 30만 팔로워를 가진 유튜브 닥터딩요채널 운영자. 진료실에서 생활습관병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매일 만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잘못된 의학 정보를 접하고 의학에 불신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됐다.

병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오해로 의사의 처방을 의심하는 환자들을 보며 제대로 된 의학 정보를 전달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유튜브에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 등 대표적인 생활습관병들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영상으로 만들어 올리기 시작했다.

온라인상에 퍼져 있는 유사의학과 음모론을 반박하며, 최대한 정확한 의학 정보를 쉽고 재밌게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부산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하고, 의학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부산대학교병원 내과 전문의, 소화기내과 전임의를 수료했다. 대한내과학회 정회원, 소화기내과 분과전문의,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 심장초음파 인증의로, 현재 S병원 내과 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