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12월에 고혈압 환자 가장 많아…새벽 조깅 피하고 사우나 조심해야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고혈압 위험이 커진다. 신체 외부 온도 1내려갈 때마다 혈액은 진해지고 지질 함량은 높아져 혈관은 수축한다. 상대적으로 혈압은 올라간다. 고혈압은 흔한 질병이지만 생명을 위협할 만큼 치명적일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를 보면, 2020년 고혈압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는 모두 671671명으로 집계됐다. 2016589553명보다 13% 가량 늘었다. 고혈압 환자들을 연령별로 보면, 50~60대 환자가 3848,493명으로 전체 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발병 월 별로는 추위가 시작되는 12월에 3619,699명의 환자가 발생하면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

고혈압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혈압이 정상치보다 높은 상태를 말한다. 성인을 기준으로 정상 혈압은 심장이 수축할 때 120mmHg 미만이고, 심장이 이완할 때 80mmHg 미만이다. 혈압이 120~139mmHg/80~89mmHg일 때를 고혈압 전단계, 140~159mmHg/90~99mmHg인 경우를 1기 고혈압, 그 이상을 2기 고혈압으로 구분한다. 단계에 따라 고혈압 치료가 달라지기도 한다.

고혈압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과음흡연 등 평소 바람직하지 않은 생활습관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손에 꼽힌다. 한국인이 즐겨 먹는 김치젓갈찌개 등 짜고 자극적인 음식 역시 혈압을 올린다.

요즘처럼 찬 바람이 부는 시기에는 우리 몸이 외부로부터 체열 발산을 막기 위해 혈관을 수축한다. 이때 혈액이 지나가는 혈관이 평소보다 좁아지면서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평소 고혈압을 가지고 있으면 겨울철 외출할 때는 목도리와 두툼한 점퍼를 착용해 체온을 유지하는 게 좋다. 기온이 낮은 새벽에는 조깅산책 등을 피하고,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이 바람직하다.

특히 겨울철 뜨거운 사우나를 즐길 때도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사우나 내외부 온도 차이가 다른 계절에 비해 더 크기 때문에 혈압을 급격히 상승시키는 요인이 된다. 샤워를 마무리할 때는 물의 온도를 낮춰 충분히 체온을 내린 뒤 밖으로 나가는 게 좋다.

고혈압은 완치가 어렵다. 평소 식생활습관을 교정해 꾸준히 관리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 육류 위주의 식단을 채소 위주로 바꾸면 수축기 혈압을 10mmHg, 소금 섭취를 줄이면 추가로 5mmHg 정도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에 하루 30분씩 1주에 5일 이상 꾸준히 운동하면 수축기 혈압을 5mmHg 정도 더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1기 고혈압까지는 생활습관 교정을 하면서 3개월간 혈압 변화추이를 관찰할 수 있다. 하지만 2기 고혈압으로 진단됐거나 장기손상이 있으면 바로 약물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약물 선택과 복용량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결정한다. 임의로 약을 선택하거나 복용 기간을 정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세란병원 내과 김우종 과장은 혈압은 잠에서 깬 뒤 얼마 되지 않은 새벽 시간대에 높기 때문에 새벽 찬 공기에 갑작스럽게 노출되면 혈관에 무리가 가해질 수 있다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거나 고혈압 위험군에 속하는 경우 찬 바람이 부는 계절에 혈압 관리에 더 신경 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