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족, 평발과 반대…너무 심한 발바닥 아치

사람의 발은 아치형의 구조다. 발바닥에 잉크를 묻히고 종이 위에 서면 발 가운데 부분은 찍히지 않는 게 보통이다. 이에 비해 평발인 사람은 아치형 구조가 약하거나 거의 없다. 그래서 종이에 발을 찍으면 발 모양이 대부분 찍힌다.

평발이 심하면 운동능력이 떨어지거나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다. 발바닥 아치형 구조가 제대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균형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발목이 안쪽으로 젖혀지게 된다.

한편 평발은 사람들이 바로 알아채고 필요하면 치료를 받는다. 어린 나이에 평발이 있으면 부모가 걱정해 병원을 찾는 경우도 많다. 평발이어도 후천적인 노력으로 일상생활에 전혀 문제가 없다.

평발의 반대인 요족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지 못한다. 요족은 발 안쪽 아치형 구조가 보통의 경우보다 더 움푹 들어간 형태를 말한다. 심한 발바닥 아치다. 요족의 원인은 다양하다. 선척적일 수도 있고 후천적일 수도 있다.

요족이 있으면 족부질환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체중이 요족으로 발바닥에 골고루 분산되지 않아 발뒤꿈치와 발 앞쪽에 쏠린다. 발 앞 부분에는 지간신경종, 발 뒷부분에는 아킬레스건 손상과 족저근막염, 발가락이 구부러지는 갈퀴족지 변형이 생길 수 있다.

요족은 관절운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걸을 때마다 지면에 닿는 발바닥 면적이 적다. 이에 따라 발목을 쉽게 접지를 수 있다. 발목인대파열과 만성발목불안정증발목연골손상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요족이 심하면 종아리 근육을 경직시켜 발 전체에 통증과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

요족은 평발 만큼 잘 알려져 있지 않아 늦게 아는 경우가 많다. 산행이나 달리기를 하고 발이 쉽게 피곤해져도 자신의 체력 탓으로 돌리기 쉽다. 방치하는 사이 요족은 계속 다른 합병증을 만들어낸다.

연세건우병원 최홍준(정형외과 족부전문의) 원장은 발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고 이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전문의를 찾아 병기에 적합한 치료법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