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에 넘어져 허리 아프면 병원 검사 필요…방치하면 척추 변형 불러

북극발 겨울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빙판길 낙상 사고가 늘고 있다. 특히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중장년층은 척추압박골절이라는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척추압박골절은 척추뼈가 골절돼 맞물려 있는 뼈들이 주저앉아 납작한 모양으로 변형되는 경우를 말한다. 골절된 척추뼈가 뭉개져 극심한 요통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워지고 대부분 시간을 누워있는 상태로 지내게 된다.

흔히 척추뼈 골절은 교통사고나 낙상 같은 외부 충격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뼈 강도가 약해 골절 위험을 높이는 골다공증은 척추압박골절의 주요 원인이다.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낮아져 뼈가 약해진 상태라 일상생활 속 가벼운 충격에도 척추압박골절이 생길 수 있다. 가벼운 엉덩방아가 척추골절로 이어질 수 있고, 물건을 들어 옮기는 과정에서도 척추는 크게 다칠 수 있다.

골다공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노화성 골다공증이 가장 많다. 노화로 조골세포가 제 기능을 못하면 골다공증으로 이어진다. 골다공증이 생기면 사소한 낙상 사고를 겪어도 뼈가 쉽게 부러진다. 척추압박골절은 골다공증 상태에서 넘어질 때 생기는 대표 근골격계 질환이다.

척추압박골절은 초기에 알아채지 못하고 단순 요통으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척추압박골절 상태를 제때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면 골절 상태는 심해져 척추후만증으로 악화할 수 있다. 겨울철 빙판길에 넘어져 허리 통증이 생겼으면 빨리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다.

척추압박골절이 경미한 수준이면 우선 보존적 치료를 한다. 추가 골절을 막기 위해 충분한 침상 안정과 보조기 착용, 소염제 복용 등의 치료로 증상이 좋아진다. 이에 비해 심한 골다공증으로 골절이 상당 부분 진행됐다면 척추 성형술 같은 수술이 필요하다

세란병원 신경외과 장한진 과장은 척추압박골절은 문진, 신경학적 검사, 엑스레이 검사, 자기공명영상(MRI)검사 등을 통해 척추압박골절의 정도를 파악해 볼 수 있다척추가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굳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이른 시일내에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