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세브란스 연구팀, 당뇨병 환자 구강건강-심뇌혈관질환 상관성 밝혀

당뇨병이 있으면 치주염 등 구강건강이 부실해진다는 항설이 사실로 밝혀졌다. 특히 당뇨병 환자들은 하루에 양치를 2회 이상 해야 심뇌혈관질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환자들은 심근경색과 뇌졸중과 같은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에 속한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만성 염증성 질환인 치주염이 많이 생긴다. 이러한 구강질환은 장기적으로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김진권 교수와 전지민 연구원, 이대서울병원 신경과 송태진 교수 공동연구팀은 당뇨병 환자에서 구강건강과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 사이의 상관성을 밝힌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건강구강검진을 받았고, 기존 심근경색과 뇌경색이 없던 당뇨병 환자 17,009명을 대상으로 평균 11년 동안의 데이터를 추적 관찰했다.

연구 결과, 치주염을 가진 당뇨병 환자들의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비는 1.17로 위험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하루에 양치를 두 번 이상 하는 당뇨병 환자들은 하루 1번 이하로 하는 환자들에 비해 심뇌혈관질환 조정 위험비가 0.79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아가 여러 개 빠졌거나 충치가 많은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심뇌혈관질환 위험도는 높았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김진권 교수는 당뇨병 환자에게 구강건강은 치과적인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심뇌혈관 합병증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당뇨병 환자들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함께 꾸준한 양치 등을 통해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 논문은 SCI급 국제 저널인 ‘DIABETES & METABOLISM(IF 6.041)’ 최근 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