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병원 최윤형 교수팀, 성인 1만5,051명 대상 연구…미세먼지 청력손실 위험 높여

봄으로 접어드는 3월 무렵이면 높은 수준의 황사와 미세먼지가 한반도로 몰려온다. 황사와 미세먼지는 중금속 등 대기오염 물질을 품고 있다. 대기오염 물질이 호흡기질환 뿐만 아니라 청력손실(난청)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논문이 나와 주목된다.

가천대길병원 예방의학과 최윤형 교수팀은 2010~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활용, 20세 이상 전국 성인 15,51명을 대상으로 미세먼지와 청력손실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연구팀 분석 결과, 미세먼지(PM10)와 이산화질소(NO2)‧일산화탄소(CO)‧아황산가스(SO2) 등 대기오염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청력손실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PM10)에 국내 대기환경기준치(50µg/m3) 이상 노출(검진 전 3년간)된 군은 그보다 낮은 농도에 노출된 군보다 어음역대(speech frequency) 청력손실 위험이 1.2배 높았다. , 이산화질소와 일산화탄소아황산가스 등에 기준치 이상 노출된 군은 그렇지 않은 군보다 청력손실 위험이 높았다.

이는 중요 청력손실 발병 요인인 나이와 소음노출기저질환, 기타 생활습관과 환경요인 등을 통제했을 때 관찰된 결과다.

연구팀은 미세먼지와 이산화질소일산화탄소아황산가스 같은 대기오염 물질이 체내 산화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이 영향으로 달팽이관이 퇴화해 청력손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했다.

청력손실은 달팽이관 손상으로 생긴다. 의사소통에 어려워지고, 일상생활의 독립성과 삶의 질에 직접 영향을 준다. 청력손실(난청)은 감각계질환 가운데 유병율이 가장 높은 질환으로 전 세계 인구의 6.1%가 청력손실을 경험한다.

청력손실의 대표 원인은 노화와 소음 노출로 알려져 있다. 고령화 현상과 이어폰 사용이 잦은 우리나라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 국민건강보험 자료에 따르면 청력손실 환자는 2012276,773명에서 2017349,476명으로 5년간 126.3%로 증가했다.

가천대길병원 예방의학과 최윤형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 일상생활 환경에서 노출되는 대기오염 수준으로도 충분히 청력손실 위험을 높일 수 있다이와 같은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노년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대기오염 수준을 지금보다 더 줄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가천대길병원 예방의학과 최윤형 교수주민재 박사팀의 청력손실 연구시리즈의 일환으로 미국 미시간대학교 보건대학원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논문은 ‘Long-term Exposure to Ambient Air Pollutants and Hearing Loss in Korean Adults’라는 제목으로 환경분야 국제학술지인 <종합환경과학(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117일자에 실렸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