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과 인지 저하가 모두 있는 노인이라면 낙상 사고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어르신들의 경우, 낙상은 고관절 골절, 두부 외상에 의한 뇌출혈 등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킬 위험이 높고, 낙상시 많이 발생하는 손목 골절이나 척추 골절 등은 수 개월 이상 거동이나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기 때문이다.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창형·손상준·노현웅 교수팀은 평균 71세 어르신 14,05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우울증과 인지 저하 2개 모두를 동반한 경우 낙상 위험이 약 2배, 우울증만 있는 경우 1.5배 더 높았다고 밝혔다. 반면 인지 저하만 있는 경우엔 일반 대조군과 큰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별에 따라 낙상 위험 증가 폭이 달랐는데 여성의 경우 우울증과 인지 저하가 모두 있는 경우, 둘 다 없는 여성에 비해 낙상 위험도가 1.6배 더 높았지만 남성의 경우, 두 가지 모두 있으면 낙상 위험도가 2.7배 더 높아져 여성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에 이번 연구 대상자 중 우울증, 인지 저하가 있는 노인 남성이 가장 주의를 요하는 위험 대상군으로 꼽혔다.

연구팀은 우울증으로 인한 수면부족, 식욕부진 및 근력감소 그리고 인지 저하에 따른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범위 감소 등 여러 요인이 낙상 위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연구팀은 낙상위험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 방 또는 화장실 바닥에 미끌어질 수 있는 물기나 수건을 두지 않기 △ 침실과 화장실 사이 낙상 위험물 제거 △ 자주 사용하는 물건 높이 두지 않기 △ 계단 혹은 문턱 위험 제거 △ 화장실 바닥 미끄럼 방지 △ 외출 시 운동화 바로 착용 △ 보행 불안정시 지팡이나 휠체어 사용 △ 눈 온 다음날 단독 보행 자제 △ 보행 시 무거운 물건이나 짐 들지 않기 등을 조언했다.

노현웅 교수는 “낙상 사고는 ‘예방이 최고의 치료’로 불릴 만큼 예방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위험군을 선별하고 향후 사고 발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에 게재된 논문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에 게재된 논문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SCI 국제저널인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IF 4.8)'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