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을 인공관절에 맞추면 통증 유발…‘환자 맞춤형’이 수술 만족 좌우

퇴행성 관절염은 대표 노화 질환이다. 나이를 먹으면서 누구나 피해갈 수 없다. 특히 좌식 생활을 하는 한국인들에게 발생 위험이 더 크다.

치료를 위해선 관절끼리 마찰과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퇴행성 관절염 초중기는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말기에 이르면 인공관절 수술이 불가피하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이 환자에게 인공관절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용곤 병원장이 인공관절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통증의 근본 원인을 바로잡을 수 있는 인공관절 치환은 운동 범위의 회복을 도와 정상적인 보행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1960년대부터 시작된 인공관절 수술은 발전을 거듭해 최근 네비게이션로보닥, 3D 맞춤형 수술도구 등 정확도를 높이는 다양한 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한편 해외 연구에 따르면 기존 인공관절수술 만족도는 82~89% 정도로 수술 후 10명 중 1~2명은 회의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만족도가 감소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개인에게 맞는 인공관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인공관절에 맞게 관절을 디자인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무릎에 맞지 않는 인공관절은 수술 후 통증의 원인이 되고, 무릎 관절 강직과 불안정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정확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선 자신에게 맞는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인공관절을 수술하면서 개인의 모양과 크기에 맞는 맞춤형 수술을 진행하면 만족도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최근 주목받고 있는 3세대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으로 자신에게 맞는 인공관절을 제작사용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