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형두통, 편두통 약 18%, 원발성 두통 15% 상승

두통이 있는 경우 유형에 관계없이 치매 발생 위험이 유의하게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박지운 교수, 예방치학교실 조현재 교수 연구팀은 두통과 치매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코호트 자료를 활용해 약 47만 명을 평균 7.6년간 추적 관찰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왼쪽부터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박지운 교수, 예방치학교실 조현재 교수,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 예방치학교실 김선집 박사과정
왼쪽부터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박지운 교수, 예방치학교실 조현재 교수,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 예방치학교실 김선집 박사과정

그동안 두통과 치매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편두통에 초점을 맞췄는데 이번 연구에 따르면 두통의 종류와 상관없이 두통이 있는 경우 모든 유형의 치매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인 긴장형두통과 편두통은 치매에 대해 약 18%의 위험성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의 원발성 두통은 약 15%의 위험성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지운, 조현재 교수는 “긴장형두통과 편두통환자의 치매 발병률이 비슷하기 때문에 두통의 유형에 관계없이 적극적 진단 및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며, "특히 여성과 비교적 건강한 환자에게서 두통과 치매의 연관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두통의 적극적 진단과 시기적절한 치료가 간접적으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임상역학 관련 국제학술지 'PLoS ONE'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