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한산’을 통해 본 ‘압도적 승리’ 뒤엔 남모를 ‘질병의 고통’ 있었다

영화 한산이 개봉 두 달만에 누적 관객 3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주인공 성웅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조선의 승리로 끝낸 민족의 영웅이다. 한편 그가 남긴 난중일기 속 인간 이순신을 보면, 상상을 초월하는 압박감과 격무로 크고 작은 건강상 문제를 겪고 있었다.

난중일기에는 위장염과 수면장애불면증다한증, 총상과 고문에 의한 어깨척추무릎 통증 등을 의심할 만한 다양한 증상이 기록돼 있다. 인간 이순신이 남모르게 겪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질병들이다.

지속적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성 위장염

난중일기에 광주 목사가 찾아왔는데 아침 식사 전 술을 마시기 시작해 결국 식사도 하지 않은 채 취했다고 하는 대목이 나온다. 이를 유추해 보면 이순신 장군의 위장병 증세가 가볍지 않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한산대첩을 치를 당시 이순신은 전라좌수사였다. 이순신은 여기까지 오기에 앞서 수차례 관직 등용과 박탈이 반복됐다. 전란으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었다.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 생기는 질병이 신경성 위장염이다. 생사기로에서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걱정‧불안은 소화기능을 떨어뜨린다. 난중일기에는 잦은 복통과 토사곽란, 식사를 제대로 못할 정도로 고통에 시달렸다는 사실이 기록돼 있다.

위염과 장염이 함께 생긴 위장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로 생기는 신경성 위장염 비중도 크다. 속쓰림더부룩함과 미식거림, 잦은 트림과 구토 증상을 보인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잦은 설사로 나타난다. 위궤양이 급성으로 생기면 토혈과 혈변 등의 증상을 보인다.

신경성 위장염은 현대인도 흔히 겪는 대표적 질환이다. 위장 기능은 자율신경계 지배를 받는데, 자율신경계가 스트레스, 우울 및 불안감으로 자극을 받으면 위장 운동기능 문제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식습관 관리가 필요하며 잦은 음주, 폭음은 피해야 한다. 만약 구토, 설사로 탈수 증상이 심해지면 수액과 전해질을 투여하고 약물 치료도 받아야 한다.

수면장애불면증 반복되는 증상자율신경실조증도 의심

영화에서는 늦은 밤까지 고뇌하거나 악몽에 잠을 설치는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난중일기에는 잠을 잘 자지 못했다는 내용이 있다. 왜군은 파죽지세로 한반도를 유린했고 임금은 도성을 버리고 몽진을 떠난 최악의 상황. 나라의 명운을 건 막중한 임무를 띠고 있으니 심리적 압박감은 상상 이상이었을 것이다.

수면장애와 불면증이 반복됐다면 자율신경실조증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우리 몸이 내분비계와 심혈관호흡기소화기 등 신체 전반의 기능 조절과 신체 항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다.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은 수면장애와 불면증신경과민두통구토 등 다양하다.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다. 또 백의종군 직후 모친의 부고와 전쟁 후반부 아들의 죽음으로 정신적 충격과 고통 역시 그의 병의 근원이었을 것이다.

잦은 식은땀과 다한증건강 이상 신호

식은땀과 몸살에 시달렸고, 자고 나면 땀으로 이불이 흥건히 젖었다는 내용이다. 난중일기에 나온 땀과 관련된 내용으로 이순신 장군의 건강 상태를 가늠해볼 수 있다.

식은땀은 대부분 일시 현상으로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그가 겪었을 극도의 압박감과 정신적 스트레스, 육체 피로 등 본인의 몸 상태에 대해 기록했던 내용을 감안하면 수면무호흡증과 갑상선 질환, 불안장애 등도 겪었을 것으로 의심해 볼 수 있다.

영화 한산 예고편 캡쳐
영화 한산 예고편 캡쳐

이불이 흠뻑 젖을 정도로 땀을 많이 흘렸다면 다한증이다. 다한증은 필요 이상 보통 사람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이다. 선천적인 요인도 있지만 갑상선이상과 당뇨결핵 등 기저 질환으로 인한 이차적 다한증도 많다.

다한증은 대인 관계나 사회 생활에서 큰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바르는 약과 주사 치료를 병행한다.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땀을 분비하는 부위의 교감 신경을 절제하는 수술을 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가정의학과 임지선 전문의는 이처럼 이순신 장군의 압도적 승리 뒤에는 남다른 질병의 고통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전쟁의 극한적 현실에서 겪었을 그의 육체적, 정신적 고통은 상상을 초월했고 그에게 다가온 많은 질병들은 적과 정적들만큼 끊임없이 그를 괴롭혔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