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팔꿈치 반복 사용…방치하면 만성화, 초기 치료해야

추석 명절은 뒤끝을 남긴다. 가족이 모처럼 한자리에 모여 차례를 지내고, 맛있는 음식을 같이 먹으며 뜻깊은 시간을 보낸 추석이지만 행복한 순간은 빨리 지나간다. 명절이 끝나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명절 후유증을 호소한다.

고향 내려갈 때와 서울로 올라올 때 이틀을 꼬박 긴 시간 운전해서 얻는 피로는 기본이다. 명절 음식 준비부터 시작해서 청소빨래응대까지 집안일을 전담하면, 명절이 마냥 즐거울 수만은 없다. 고되고 힘든 날이 명절이기도 하다.

명절의 고됨은 쉽게 풀리지 않는다. 종일 전을 부치고 설거지와 빨래를 전담했으면 후유증은 심하게 찾아올 수도 있다. 이른바 명절 증후군이다. 작게는 손목이 며칠 저리고 시큰하다 그칠 수도 있다. 하지만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대표 명절 후유증이다. 반복적인 손목 관절 사용으로 손목 통로가 좁아지거나 압박을 받아 나타나는 신경증상이다. 가사노동을 계속하면 손목에 만성적으로 무리가 가게 되고 나이가 들기 시작하는 40대 이후 증상은 본격화된다. 명절에 쉼 없이 일하면 손목에 심한 무리가 가고, 이로 인해 터널증후군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자가진단으로 알 수 있다. 손목을 굽힌 후 손등을 서로 맞닿게 한 후 안쪽을 향해 가볍게 밀었을 때 30~50초 이내에 감각이 없거나, 통증이 생기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손목이 아니라 팔꿈치가 아프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할 수 있다.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돌출된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과 염증을 말한다. ‘외측상과염이라는 정식 명칭 대신 테니스엘보라는 이름으로 더 자주 불린다. 백핸드 자세를 하는 테니스 선수들에게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최근 테니스엘보는 테니스 선수들보다 주부들에게 더 많이 생긴다. 주부들은 요리하느라 무거운 프라이팬을 손으로 잡고 놓는 과정, 행주를 꽉 짜기 위해 팔을 비트는 과정, 선반에 묻은 먼지를 닦아내기 위해 팔꿈치에 계속 무리를 준다. 테니스엘보는 명절 기간 쉴 새 없이 전을 부치고 프라이팬을 움직이면 악화된다.

연세건우병원 이상윤(수부상지 정형외과전문의) 원장은 두 병 모두 자주 재발하고 방치하면 만성화된다. 병원을 찾은 환자 중 75%는 조금만 빨리 와도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했을 것이라며 파스를 붙이고 휴식을 취했어도 치료됐다고 생각하면 안 되는 만큼 통증이 시작된 초기병원을 찾아 증상을 잡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