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여성 암 사망률 1위…초기 증상 없어 정기 검사로 조기 발견해야

난소암은 난소에 생긴 악성종양이다. 국가암등록자료를 보면 매년 2,500 명 가량 난소암 환자가 발생한다. 난소암의 10만 명당 발생률은 6.5명 정도로 발병률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부인암 가운데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이다.

2018년 한해 1,200명이 난소암으로 사망했을 정도로 심각한 암으로 손에 꼽힌다. 여기에 난소암 발병률은 최근 계속 증가하고 있다. 난소암은 보통 50~70세에 많이 생기는 암이지만 최근 30대 발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주목된다.

난소암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난소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여러 인자들은 알려져 있다. 우선 가족력이다. 부모 또는 가까운 친척이 난소암에 진단된 경우 난소암 위험성이 증가한다.

다음은 본인의 병력이다. ‘BRCA1/2’나 린치증후군과 같은 유전적 변이를 가지고 있고, 난소암자궁암대장암 등 과거병력이 있는 경우이다. 이전 자궁내막증 병력도 난소암과 관련이 있다.

또, 출산을 한 번도 한 적이 없거나 임신이 잘 안되는 경우도 난소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식습관과 비만도 관련이 있다. 10년 이상 프로게스테론 없이 에스트로겐을 복용한 경우도 난소암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젊은 여성에서 난소암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임신출산하는 여성이 줄고 있는 점과 고지방고칼로리 식품을 섭취하는 식습관, 비만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난소암은 임신출산을 하지 않아 배란을 지속적으로 하면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난소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다. 초기에 진단된 환자들은 대부분 산부인과 정기검진에서 우연히 병변이 발견된 경우가 많다. 난소암은 상당히 진행해도 경미한 증상을 보인다. 주 증상은 복통과 복부팽창질출혈위장장애소화장애 등이 있을 수 있다. 난소암은 1기에 진단되면 5년 생존율이 약 90%. 하지만, 3기면 30% 정도로 매우 낮아진다. 초기 진단이 매우 중요한 이유다.

난소암은 예후가 나쁘고 치료 효과도 떨어지는 암이다. 일단 난소암이 의심되면 산부인과 부인종양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난소암의 기본 치료는 병기에 상관없이 개복수술을 통해 가능한 모든 종양을 제거한 후 항암치료를 하는 것이다.

다만 초기는 항암치료를 하지 않거나, 환자가 미혼이거나 임신이 필요한 경우 한쪽 난소만 제거하고 경과관찰을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초기이거나 병변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지 않으면 복강경 수술이나 로봇수술도 제한적으로 시행한다.

난소암은 수술로 종양을 완전 절제 하는 것이 환자의 좋은 예후와 깊은 관련이 있다. 하지만 난소암은 종양이 위소장대장횡경막비장까지 복강내에 광범위하게 침범해 완전 절제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수술 전 다학제 진료를 통해 종양을 완전 절제할 수 있는 수술 계획을 미리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편 최근 난소암과 관련된 새로운 표적치료제와 치료법이 등장하면서 난소암 치료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난소암 환자의 약 50% 정도는 DNA 복구기능과 관련된 유전자 변이가 관찰되는 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BRCA 1/2 변이다. 난소암의 15~20%에서 보고된다.

유전자 변이가 있는 난소암은 표적치료제(PARP 저해제)에 큰 효과를 보인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서 BRCA변이가 있는 난소암 환자에서 수술과 1차 항암치료 후 표적치료제로 유지치료를 했을 때 무병생존기간을 40개월 넘게 연장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고려대 구로병원 산부인과 조현웅 교수는 아쉽게도 난소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아직 없다자궁과 난소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골반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CA-125)를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난소암을 좀 더 조기에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