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고관절 골절…치료 포기 말고 병원 찾아 적극 치료 받아야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 외출하면서 몸은 움츠러든다. 손은 자연스럽게 호주머니 속으로 들어간다. 추위에 종종걸음으로 걷는 모습은 부자연스럽게 된다. 이때 어르신들은 몸이 굳어 있어 낙상 사고에 더 노출되기 쉽다.

고관절 골절이면 실금이라도 수술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은 더 위험하다. 어르신들은 빙판길에 가볍게 넘어진 충격이 큰 골절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빙판길에 넘어지면 손목과 허리고관절이 가장 많이 골절되는 부위다. 이 가운데 허리와 고관절이 골절되면 일상생활에서 움직임을 크게 제한받는다. 2차 문제로 악화한다.

고관절 주변 골절은 체중이 직접 실리는 대퇴 경부 골절이나 전자간 골절이 가장 많다. 고관절 골절 부상을 당하면 대부분 인공관절 반치환술이나 금속정을 삽입하는 골절 고정술 등 수술 치료가 필요하다.

야간에는 얼어붙은 바닥이 잘 보이지 않고, 차도나 골목길 시야가 제한돼 사고 위험이 높다. 어르신들은 외부만이 아니라 집 안 화장실을 오갈 때도 넘어질 수 있다. 평소 노인이 거주하는 공간 화장실 환경이 미끄럽지 않은지 점검이 필요하다.

이대서울병원 정형외과 박장원 교수는 어르신들은 지병이 많다고 포기하기보다 종합병원 이상급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적극적 수술 치료가 골절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최근 임상 결과는 적극 수술 치료가 궁극적으로 환자의 사망률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나이가 많다고 치료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