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류승호 교수 연구팀…24만5천여명 대상 분석

젊은 여성이라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으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장유수김예진 연구팀은 2011~2018년 건강검진을 받은 비당뇨 성인 245,054명을 대상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당뇨병 발병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성별폐경 여부에 따라 남성(13286), 폐경 전 여성(109,810), 폐경 후 여성(4,958) 세 그룹으로 나누었다. 이들을 비알콜성 지방간 유무에 따라 비교분석, 5.3년 동안 추적 관찰했다.

연구팀 분석 결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있으면, 비알콜성 지방간이 없는 건강한 그룹과 비교했을 때 당뇨병 발생 위험은 폐경 전 여성에서 4.6, 폐경 후 여성에서 2.7, 남성에서 2.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경 전 여성 그룹에서 당뇨병 상대위험도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중증도가 높을수록 더 두드러졌다.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상대적인 영향이 성별과 폐경 여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다효과적인 당뇨병 예방관리를 위해 비알콜성 지방간 유무에 따른 성별 간 차등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장유수 교수는 최근 젊은 성인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저위험군으로 분류됐던 젊은 여성들 역시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으면 당뇨병 발생에 안심할 수 없다젊은 여성들 역시 비알콜성 지방간을 비롯한 대사질환 조기 예방을 위해 생활습관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의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미국간학회(AASLD)가 발행하는 국제 저널 <Hepatology, (IF 17.298)>에 실렸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