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수검자 중 고혈압∙이상지질혈증 우려되는 '2040' 대상

젊은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비아트리스 코리아(Viatris Korea)가 15일부터 고혈압∙이상지질혈증 가능성이 높은 2040을 대상으로 만성질환관리 인식 개선에 나선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세부터 39세까지 고혈압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2017년 19만5,767명에서 2021년 25만2,938명으로 29.2% 증가했다. 동기간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으로 진료를 받은 20~30대 환자는 무려 54%나 증가했다.

성인 초기에 고혈압이나 이상지질혈증을 진단받게 되면 그만큼 심장과 뇌혈관에 손상을 주는 기간이 길어지게 된다. 처음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이후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초기부터 질환을 인지하고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 젊은 층의 질환 인지율과 치료율은 매우 저조한 편이다. 

질병관리청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30대 고혈압 환자의 인지율은 17.7%이며, 치료율은 11.4%에 불과하다. 이상지질혈증도 30대 환자에서 인지율 12%, 치료율 8.2%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비아트리스는 국내 젊은 층이 겪는 만성질환 관리 격차를 해소하고자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에임메드와 협업해 건강검진 결과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고위험군(수축기 혈압(HTN)>130mmHg, 혈중 중성지방(TG)>200mg/dl, LDL콜레스테롤>130mg/dl)인 20~40대 수검자에게 치료여부를 확인한 뒤 환자 교육과 질환 인식을 통해 주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만성질환 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을 수락한 수검자는 질환 관련 정보를 문자 메시지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가능성이 높은 2040 세대가 스스로 질환을 인지하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고 나아가 정기적인 검사와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 의학부 권용철 전무는 “2040 젊은 만성질환 환자들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환자들의 질환 인식 및 관리 수준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며,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전 세계 사람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이 되고자 하는 기업 미션 하에 만성질환 분야에서의 리더십과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노하우를 기반으로 이번 프로젝트가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고위험군인 국내 청년층의 질환 인식 개선과 더불어 치료 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국내 만성질환 치료 시장을 리딩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치료제의 공급은 물론 환자들의 의약품 접근성을 강화하고, 치료 환경 및 질환 인식을 개선해 더 건강한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