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통증 적고 고도‧초고도근시 가능…수술 전 꼼꼼한 검사 필수

# 작년 국가공무원시험에 합격한 노모(30여성) 씨는 발령을 앞두고 시력교정술을 받기로 결정했다. 노 씨는 고시 공부하면서 시력이 많이 떨어진 것을 느꼈다. 하지만, 시험 기간이었기 때문에 수술을 미루고 있었다. 안과 전문의는 초고도근시인 노 씨에게 렌즈삽입술을 권했다.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월드타워 송윤중 원장

안경을 오래 착용했던 사람들은 시력교정술을 받아 불편한 안경과 렌즈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고 싶은 소망을 갖는다. 한편 현재 시행되는 시력교정술 종류는 다양하다. 하지만, 노 씨처럼 고도근시나 초고도근시이면 사실상 선택지가 많지 않다. 라식과 라섹처럼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을 깎아내는 수술은 위험성 면에서 적절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렌즈삽입술이 대안이 된다. 렌즈삽입술은 라식이나 라섹과 방식이 다르다.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특수 제작한 ‘ICL렌즈를 눈 속에 삽입해 굴절력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각막을 직접 깎아내지 않아 막 절삭량이 많이 요구되는 초고도근시 환자들에게도 시도할 수 있다.

렌즈삽입 수술은 렌즈삽입 위치에 따라 각막과 홍채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전방렌즈삽입술,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후방렌즈삽입술로 나눈다. 이 가운데서도 대표 후방렌즈삽입술로 꼽히는 ‘ICL렌즈삽입술은 홍채 뒤쪽에 렌즈를 삽입하는 방법이다. 중심부에 미세한 크기의 구멍이 뚫린 렌즈가 안구 내 방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한다. 녹내장 등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낮출 수 있다.

특히 ICL렌즈삽입술은 각막과 결막 경계 부분을 미세하게 절개해 렌즈를 삽입하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적고, 각막 손상을 예방해 각막혼탁 등 부작용 우려가 낮다. 또 렌즈 자체가 인체 친화적인 재질로 제조돼 염증 반응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렌즈삽입술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한 환자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한편 개인에 따라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술이 달라진다. 렌즈삽입술 중에서도 전방렌즈와 후방렌즈 중 어떤 것이 가장 안전할지는 철저한 검사와 의료진과 상담을 거쳐 결정된다.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월드타워 송윤중 원장은 안정성이 높은 수술이라고 무조건 적용할 수 없는 만큼 수술 전 꼼꼼한 사전 검사는 필수라며 따라서 환자는 병원을 선택할 때는 상담과 검사 체계가 잘 잡혀 있는지,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기술을 갖춘 의료진인지 등 여러 요소를 면밀히 살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