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간주름 신경차단술’로 근본 치료…반영구효과 개선 기대

일반적으로 얼굴 주름은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러운 노화로 생긴다. 여기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이 떨어지면 주름은 더 늘어난다. 한 해마다 얼굴에 자글자글한 주름이 잡힐수록 스트레스도 쌓인다.

나이와 상관없이 미간이나 이마에 주름이 잡혀 실제 나이보다 더 노안으로 보이게 하는 주름이 있다. 미간이나 이마에 주름이 잡히면 다른 사람에게 기분이 안 좋아 보인다. 뜻하지 않게 마치 화난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이는 노화가 아닌 표정주름때문이다. 표정주름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겨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받기도 한다.

얼굴 피부 아래층에는 표정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근육들이 발달해 있다. 이를 ‘표정 주름’이라고 한다. 눈썹과 눈썹 사이 미간 근육이 과하게 발달해 생긴 미간주름이 대표 표정 주름이다.

눈썹주름근도 있다. 눈썹주름근은 눈썹을 아래 방향으로 당긴 후 미간에 수직 방향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이런 주름들은 피부 피하 조직과 근육 유착으로 생긴다. 굵고, 깊게 발생한다. 한 번 미간에 자리를 잡은 주름은 인상을 찌푸리지 않아도 얼굴에 늘 주름을 남긴다.

평소 얼굴을 자주 찡그리거나 장시간 컴퓨터 모니터를 보면서 인상을 자주 쓴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주름은 더 깊어진다. 또 시력이 좋지 않아 대상물을 더 선명하게 보기 위해 자주 인상을 찌푸리고 미간 주름이 더 많이 발생한다. 미간주름 예방을 위해 찡그리는 표정은 물론 웃는 표정도 줄여서 무표정을 짓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

하지만 무표정으로 일상생활을 하기는 쉽지 않다. 자주 찡그리는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깊어진 미간 주름으로 고민이라면 보톡스필러와 미간주름 신경차단술 등 피부과 시술이 표정주름 개선에 도움이 된다.

보톡스는 미간 근육 움직임을 보톡스 성분이 일정 기간 마비시켜 준다. 짧은 시간에 자연스러운 개선에 도움이 된다. 필러는 패인 곳을 채워준다. 한편 보톡스나 필러는 시술 후 3~6개월 가량 유지되는 만큼 근본 해결은 어렵다. 또 이들 시술은 주름이 깊으면 적용이 쉽지 않다.

깊게 패인 주름이거나 한 번 시술로 오랜 기간 개선되기를 바란다면 미간주름 신경차단술이 최선의 해법이다. 신경차단술은 근육으로 이어지는 신경을 차단해서 움직임을 멈추도록 유도한다. 근육 힘을 약하게 하는 진료 방법으로 주름을 지울 수 있게 차단한다. ‘고주파RF’ 시스템으로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바늘을 통해 미간 주름의 원인 근육에 작용하는 신경을 차단하는 원리다.

미간주름 신경차단술은 반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술 후 일상생활로 바로 복귀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 미간 주름은 개인마다 발생한 원인이나 표정 습관 등이 다른 만큼 맞춤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숙련된 의료진에게 주름의 형태와 깊이방향, 피부 상태 등에 대해 충분하게 상담을 받고 진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청담별의원 정우철 대표원장은 미간주름 신경차단술은 비교적 간단하기는 하지만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진료에 앞서 의료진의 임상 경험과 장비 도입 여부, 사후관리 여부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