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취침습관이 유발한 팔꿈치 통증…심하면 수술해야

# 50대 직장인 박모(서울 관악구 봉천동) 씨는 평소 한쪽 팔을 베고 옆으로 누워 잔다. 자고 일어나면 아침에 팔이 저린 날이 많았다. 박 씨는 다른 자세로 잠을 자려고 해도 어렸을 때부터 같은 자세로 잠을 자서 다른 자세를 취하면 잠이 쉽게 들지 않았다그러다 어느 날부터 팔에 저릿한 느낌이 심해졌다. 손목과 손가락에도 통증이 느껴졌다. 박 씨는 가벼운 근육통으로 여기고 방치했다가 통증은 더 심해졌다. 박 씨는 결국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다소 생소한 병명인 주관증후군진단을 받았다.

사람마다 잠을 자는 자세는 천차만별이다. 자신에게 편한 취침자세가 따로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속 잘못된 자세로 잠자리에 들게 되면 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주관증후군’(팔꿈치터널증후군)은 팔꿈치 터널 안쪽을 지나는 척골신경이 눌려 팔꿈치 내부 압력이 올라가며 생기는 질환이다.

초기 주관증후군은 가벼운 손 저림 증상으로 시작한다. 그러다 점차 팔꿈치 안쪽 부위나 약지와 새끼손가락에 통증과 이상 감각이 나타난다. 심해지면 손에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물건을 들거나 집는 동작이 어려워진다. 여기서 더 악화되면 약지와 새끼손가락 변형이 생길 수도 있다.

주관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다. 팔 근육에 선천적 이상이 있거나 외상으로도 생길 수 있다. , 팔꿈치를 구부린 채 장시간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팔을 베고 자는 자세 등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경미한 주관증후군은 약물주사물리치료, 보조기 착용으로 호전할 수 있다. 하지만, 수개월 이상 보존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고, 근육 위축마비 증상과 손가락 변형이 같이 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연세건우병원 이상윤(정형외과 수부상지 전문의) 원장은 팔꿈치를 오래 굽히고 있거나 팔꿈치를 누른 채 기대는 동작, 팔베개, 팔에 머리를 기대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을 피해야 한다무엇보다 주관증후군은 테니스 엘보나 골프엘보, 손목터널증후군 등 다른 질환과 증상이 비슷한만큼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