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 따라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에 교감신경절제술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안면홍조는 얼굴이 수시로 붉어지고 화끈거리며 괴로움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원인에 따라 감정홍조, 온도홍조, 항시홍조로 분류된다.

약물 등 비수술적 치료는 효과가 낮고, 수술 치료인 흉부교감신경절제술은 효과가 크고 영구적이지만 재발과 보상성 다한증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성빈센트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현관용 교수
성빈센트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현관용 교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현관용 교수는 2018년 1월부터 2019년 6월 교감신경절제술을 받은 안면홍조 환자 62명을 대상으로 수술 후 안면홍조 유형에 따른 개선 정도와 보상성 다한증 발생 여부 등을 고려해 수술 효과와 전체적인 만족도를 조사해 분석했다.

그 결과 전체 안면홍조 수술 환자의 77%가 수술 효과에 만족했으며, 특히, 감정에 의한 안면홍조 환자의 55%는 수술 후 홍조가 완전히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반해 온도 홍조와 항시 홍조는 각각 28%, 15%에서 수술 후 완전한 개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감정 홍조에 비해 수술 효과가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환자의 약 11%에서는 수술 후 참을 수 없는 보상성 다한증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면홍조 유형에 따른 수술 후 홍조 개선 효과 차이 및 재발 정도를 확인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관용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안면홍조의 세부 타입에 따른 홍조 개선의 효과 차이를 명확히 보여준다”며 “감정에 의한 홍조의 경우 교감신경절제수술의 명백한 적응증이 될 수 있으나 온도 및 평상시에도 지속되는 홍조는 교감신경절제수술의 적용에 주의를 요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교감신경절제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다양한 임상 시험 및 연구를 지속해, 안면홍조와 다한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 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Medicine’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