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의대 문진영 교수 연구팀

인하대학교 의대 문진영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연구팀이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질수록 뇌종양 발생률이 증가하는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휴대전화 사용과 악성 종양 발생의 연관성을 연구하기 위해 1985~2019년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통계와, 1999~2018년 국립암센터 국가암데이터센터 내 한국인 데이터를 분석했다.

국내 인구 100명당 휴대전화 보급률은 ▲1990년 0대 ▲2000년 57대 ▲2009년 97대 ▲2019년 135대로 증가했으며 연구팀은 이를 토대로 휴대전화 보급률과 악성 뇌종양(대뇌 뇌암, 전두엽 뇌암, 측두엽 뇌암) 발생률 추이의 상관계수를 산출했다. 상관계수는 1에 가까울수록 연관성이 큰 것으로 보며 뇌종양 발생률은 국립암센터 국가암데이터센터 빅데이터를 활용했다.

연구 결과 휴대전화 보급률과 3가지 암의 상관계수는 각각 0.75, 0.85, 0.84로 나타났다. 신뢰도는 95%였다.

악성이 아닌 뇌종양도 휴대전화 보급률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CT‧MRI와 같은 영상 진단 기술 발전 등의 변수가 있어 악성종양의 증가와는 다르다는 게 연구팀의 분석이다.

연구팀은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 전두엽, 측두엽에서 가장 많은 전자파가 조사됐다”며 “따라서 휴대전화에서 전자파가 나오는지 여부를 떠나서 질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휴대전화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고 했다.

이어 “휴대전화를 쓸 때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거나 몸에서 멀리 떨어뜨린 채로 스피커폰 상태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며 “특히 잠자리에 둘 때는 되도록 휴대전화 사용을 줄이고, 휴대전화를 두는 곳도 머리맡이 아닌 허리 아래쪽에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Environmental Research’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