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커피를 2∼3잔 마시면 체내 염증 감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희대 제유진 식품영양학과교수팀이 2016∼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19∼64세) 남녀 9337명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와 CRP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CRP는 체내 급성 염증이나 조직 손상이 일어났을 때 간에서 생겨 혈중 농도가 증가하는 물질로 통증·발열 등 다른 감염 증상보다 먼저 상승해 염증의 지표로 통한다.

염증이 심하면 정상치의 1000배까지도 상승할 수 있으며 CRP 감소는 염증 반응이 가라앉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을 하루 커피 섭취량(미섭취·1잔 미만·2∼3잔·3잔 초과)을 바탕으로 네 그룹으로 나눴다.

분석 결과 하루 2∼3잔의 커피를 마신 그룹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높은 CRP를 보일 가능성이 17% 낮았다.

특히 블랙커피를 하루 2∼3잔 마신 그룹이 높은 CRP를 보일 가능성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39%나 낮았다.

설탕·크림을 함께 넣은 커피를 하루 2∼3잔 마신 그룹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높은 CRP를 보일 가능성은 8% 낮았다.

커피 섭취와 CRP의 연관성은 성별에 따라서도 약간 달랐다. 여성의 커피 섭취가 염증 지표인 CRP를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2∼3잔의 커피를 마신 남성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남성보다 높은 CRP 농도를 보일 가능성이 35% 낮았지만, 하루 2∼3잔의 커피를 마신 여성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여성보다 높은 CRP 농도를 보일 가능성은 45% 낮았다.

제유진 교수는 "커피에 카페인·클로로젠산·카페인산 등 다양한 항산화·항염증 성분이 들어 있어 체내 염증 감소에 효과적"이라며 "하루 2∼3잔의 블랙커피를 즐기면 염증 감소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