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차병원 송승훈·이태호 비뇨의학과 교수 연구팀

차의과학대학교 강남차병원 송승훈·이태호 비뇨의학과 교수 연구팀이 남성도 나이가 들수록 여성과 같이 가임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난임의 원인 중 30~40%는 남성 난임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난소 기능이 저하돼 가임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남성의 나이가 가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적다.

그만큼 남성 난임 문제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낮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외형적으로 건강한 35세 미만의 젊은 남성군과 45세 이상 나이 군의 정액과 혈중 생식호르몬을 비교 분석했다.

늦어지는 결혼 시기와 재혼 증가 등 남성 나이의 증가가 가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서다.

그 결과, 45세 이상 군에서 35세 미만 군에 비해 유의한 정액량 감소, 정자운동성 감소, 생식호르몬수치 차이가 관찰돼 남성에서도 나이의 증가에 따른 가임력의 감소 가능성을 확인했다.

송승훈 교수는 “최근 결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가임력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며 “남성도 결혼 전 반드시 가임력 검사를 통해 임신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무정자증과 중요 이상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비뇨의학회 공식 학술지 ‘ICUrology(Investigative and Clinical Urology)’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