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문대혁·한상원 교수팀, ‘18F-FES PET 검사’로 진단
15분 영상검사만으로 가능…NCCN 가이드라인 표준검사로 등재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이 개발한 유방암 영상진단법이 세계 표준검사로 등재됐다.

서울아산병원 유방암센터 핵의학과 문대혁·한상원 교수, 종양내과 김성배 교수, 유방외과 이종원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18F-FES(Fluoroestradiol)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검사가 바로 그것이다.

‘18F-FES PET 검사’로는 어려운 유방암 환자도 15분 내외 영상검사만으로 여성호르몬 수용체 진단이 가능하다. 유방암은 여성호르몬 수용체 여부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서울아산병원은 문대혁 교수팀이 개발한 ‘18F-FES PET 검사’가 미국종합암네트워크(National Comprehensive Cancer Network, NCCN) 가이드라인으로 발표됐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유방암 환자 70%에 해당하는 여성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호르몬에 의해 암세포가 성장하기 때문에 항호르몬 치료가 필요하다. 유방암이 재발하거나 전이된 경우 여성호르몬 수용체 진단 결과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되기에 추가적인 조직검사가 필요하지만 그 부위에 따라 조직검사가 어렵기도 하다.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이 개발한 18F-FES PET 검사는 15분 내외인 영상촬영만으로도 몸 전체에 전이된 병변을 한 번에 검사할 수 있다. 유방암센터는 18F-FES PET 검사 개발과 임상을 주도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했다. 연구 결과는 미국핵의학회와 대한핵의학회가 18F-FES PET 검사 적정이용기준(Appropriate use criteria)을 발표할 때 주요 근거로 채택되기도 했다.

서울아산병원 핵의학과 한상원 교수가 유방암 전이가 의심되는 환자에게 18F-FES PET 검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핵의학과 한상원 교수가 유방암 전이가 의심되는 환자에게 18F-FES PET 검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서울아산병원).

문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연구를 진행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18F-FES PET 검사가 NCCN 가이드라인으로 권고돼 기쁘다”며 “조직검사가 어렵거나 불가능했던 재발 혹은 전이된 유방암 환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정확하게 여성호르몬 수용체 여부를 진단받고 가장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교수는 “앞으로도 암 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이고 맞춤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글로벌 연구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성배 유방암센터소장은 “18F-FES PET 등과 같은 유방암 진단 기술 발전에 더불어 항암제, 항호르몬, 방사선 등 치료법도 점차 발전하면서 유방암 5년 생존율 95%를 바라보고 있다”며 “특히 여성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유방암 중에서도 늦은 재발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고 수용체가 변하기도 하지만, 환자들이 희망을 놓지 않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