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생명과학부응용생명과학부 김명옥 교수 연구팀이 뉴런에 영향을 미치는 대사 호르몬인 아디포넥틴과 구조·기능이 유사한 천연단백물질이 파킨슨병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경상국립대학교 김명옥 교수
경상국립대학교 김명옥 교수

파킨슨병은 퇴행성 뇌질환으로 뇌의 흑색질 부위의 신경세포 손상으로 인한 도파민 생성의 감소로 인해 근육의 떨림, 경직, 느린 자발적 운동 및 균형 유지의 어려움을 특징으로 한다.

파킨슨병의 병리학적 특징들 중 하나는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아디포넥틴과 그 수용체의 감소로 아디포넥틴은 뇌에서 전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고 면역 세포의 증식 및 뇌 대사와 연관돼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연구팀은 두 가지 파킨슨병 동물 모델에서 아디포넥틴 유사 천연단백물질을 일정 기간 투여했으며 그 결과 아디포넥틴 수용체1의 MAPK/AMPK/mTOR 신호 전달 경로로 신경염증 완화 및 자가포식으로 신경 항상성을 유지하고 비정상적 단백질인 알파시누클레인의 축적이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해당 연구를 통해 파킨슨병의 가장 특징적인 병리인 운동기능의 장애가 개선됨을 확인해 파킨슨병 진행을 지연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입증해 파킨슨병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파킨슨병에서 나타나는 주된 행동학적 운동장애 개선 이외 비정상적 단백질인 알파-시누클레인의 자가포식을 통한 제거, 시냅스 회복 등 신경보호 효과도 확인하는 등 파킨슨병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김명옥 교수는 "기존 대부분의 치료제는 도파민 등 저하된 신경전달 물질 약물로 효능이 오래 가지 않고 부작용 우려도 제기되는 실정"이라며 "이번 연구에서 도출된 천연단백물질 치료제는 파킨슨병의 병리학적 신경퇴화 예방뿐만 아니라 신경독성으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Biomedical Science'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