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내과 박세우, 이진, 고동희, 이경주 교수, 영상의학과 민선정 교수와 세브란스병원, 차 의과학대학교 일산차병원, 한양대학교구리병원 등 공동연구팀은 췌장에 지방이 껴 있으면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ERCP) 후 췌장염 발생 가능성이 2배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내과 박세우 교수, 이경주 교수
왼쪽부터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내과 박세우 교수, 이경주 교수

ERCP는 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뒤 십이지장 유두부라는 작은 구멍을 통해 담관과 췌관에 조영제를 주입하고 병변을 관찰하는 시술로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해 사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합병증으로 급성췌장염, 출혈, 천공 등이 발생할 수 있다.

ERCP 후 췌장염 발병률은 약 4.5%, 고위험군은 약 10% 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2020년 11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과 각 병원에서 ERCP를 받은 527명을 대상으로 시술 후 췌장염 발생여부를 조사했다.

환자 중 157명은 췌장지방증이 있었고, 나머지 370명은 췌장지방증이 없었다.

췌장지방증 여부는 CT검사를 통해 비장 실질의 밀도음영과 비교해 췌장 내 지방의 침착 비율을 분석해 진단했다.

분석 결과 췌장지방증이 있는 157명 중 14%(22명)에게서 췌장염이 발생했다. 췌장지방증이 없는 370명 중에선 6.2%(23명)가 췌장염을 보였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연령, 성별, 당뇨병, 고혈압 등의 변수들을 조정해 ERCP 후 췌장염이 발생할 확률이 췌장지방증이 있을 경우 2.09배 높게 나타는 것을 확인했다.

박세우 교수는 "췌장지방증이 있는 환자에게 ERCP를 시행한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처방과 같은 예방 조치를 시행하는 근거가 되는 연구"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는 췌장지방증 발생의 위험인자로 연령, 여성, 당뇨병 및 고혈압 같은 대사증후군이 꼽혔다"며 "나이가 들수록 췌장 실질이 감소하고 지방으로 바뀌는데, 지방세포는 지방산을 저장하고 방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케모카인, 아디포카인 등 대사물질의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고령일수록 췌장지방증으로 인한 췌장염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소화기내시경학저널 'Gastrointestinal Endoscopy(IF:7.7)'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