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검사 필요한 농수산물, 헬스케어, 제약·바이오, 반도체 분야 활용 가능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정기훈 교수 연구팀이 가시광선 및 근적외선 분광을 바탕으로 현장 진단에 적합한 고해상도의 휴대용 분광 센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분광측정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비파괴 시료 분석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지만  시스템의 크기가 커서 휴대용이나 현장 진단에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최근 소형 분광센서가 개발돼 품질 평가, 환경 모니터링, 위약 진단 및 헬스케어 등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내부 광부품들의 간소화를 거치며 광학 성능이 크게 저하돼 시료 분석의 정확도를 낮추고 있으며, 여전히 광학 성능이 저하되지 않으면서 동시에 크기를 줄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연구팀은 수 밀리미터 두께의 분광기 내로 들어온 가시광선이 석영(Quartz) 속에 제작된 회절판을 거치며 짧은 거리에서 넓게 분산시키는 형태인 고체잠입회절판구조를 최초로 제안했다.

고체잠입회절판구조 마이크로분광기 광학소자, 패키징된 초박형 마이크로분광기 시작품 (좌) 및 광구조 모식도 (우)  / KAIST
고체잠입회절판구조 마이크로분광기 광학소자, 패키징된 초박형 마이크로분광기 시작품 (좌) 및 광구조 모식도 (우)  / KAIST

또한, 회절판과 굴절률이 유사한 렌즈를 접합하여 분산된 빛이 이미지센서에 평면 초점을 맺히도록 설계하여 가시광선 전 영역에서 균일한 분광분해능을 갖도록 제작했다.

연구팀이 제작한 마이크로분광기 모듈은 8 mm × 12.5 mm × 15 mm의 크기를 가지고, 이는 기존 상용분광기를 1천 배 이상 축소시킨 성과이다. 또한, 상용분광기의 성능과 비슷한 평균 5.8 nm의 고해상도 및 작동 파장 범위 내 76% 이상의 고감도를 나타낸다.

연구팀은 마이크로분광기 모듈의 응용예시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휴대용 분광 센서를 설계·제작하고, 분광 응용 분야 중 가장 대표적인 사례인 과일의 품질 검증을 진행했다.

제작한 마이크로분광기와 백색 LED 등을 결합한 분광 센서는 과일의 표면에 부착하여 손쉽게 분광 신호를 획득했다. 또한, 분광 신호의 형태를 분석하여 과일의 성숙도를 예측해 실제 성숙도와 비교하고, 0.91 이상의 높은 상관계수로 신뢰도 높은 예측 모델을 정립했다.

(좌) 고체잠입회절판구조 마이크로분광기 기반 휴대용 분광 센서. 우) 휴대용 분광 센서를 이용한 과일 표면 반사 스펙트럼 측정 / KAIST
(좌) 고체잠입회절판구조 마이크로분광기 기반 휴대용 분광 센서. 우) 휴대용 분광 센서를 이용한 과일 표면 반사 스펙트럼 측정 / KAIST

이를 통해 기존 소형 분광기에서 발생했던 광학 성능의 저하를 고체잠입회절판구조의 마이크로분광기를 이용해 해결하고, 연구팀은 휴대용 분광 센서의 현장 진단에 활용 가능함을 확인했다.

정기훈 교수는 “이 초박형 및 고해상도의 마이크로분광기는 식음료 품질검사는 물론 현장형 검사/진단이 필요한 농수산물·헬스케어 분야뿐만 아니라 고속 품질분석이 필요한 제약·바이오·반도체 검사 분야에서 정확하고 비침습적인 분석을 위한 중요한 도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Advanced Science’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