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은 가톨릭대 정현도 교수와 성균관대 박우람 교수 공동연구팀이 X-선 영상을 통해 암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근적외선을 통해 항암제 제어방출 및 광열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항암치료용 임플란트 약물방출 총알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광열치료는 정상세포보다 열에 약한 암세포의 약점을 이용해 체외에서 근적외선 레이저를 쏘여 암세포를 태우는 치료법으로 정상조직의 손상 없이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없앨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근적외선 유발 약물-광열 치료를 위한 3D 프린팅 나노약물 방출 총알 개요도. / 한국연구재단
근적외선 유발 약물-광열 치료를 위한 3D 프린팅 나노약물 방출 총알 개요도. / 한국연구재단

하지만 광열치료는 다른 치료 방법과 병행했을 때 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 각 치료법의 장점을 결합한 치료법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연구팀은 근적외선에 반응해 약물방출과 광열 치료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다기능 나노약물 플랫폼을 개발했다.

플랫폼의 핵심이 되는 총알 형태의 임플란트는 암 조직에 침투시켜 근적외선을 조사하면 나노약물을 방출하는 방식으로 설계됐다. 또 생분해 소재를 활용해 3D 프린팅으로 제조했다.

연구팀은 나노약물 방출 총알에 대해 전임상실험을 통해 암 크기 감소 효과를 확인했고 카테터를 이용한 국소 전달 기능도 검증했다.

정현도·박우람 교수는 “질병과 싸우고 사람 살리는 총알을 개발했다”며 “플랫폼을 항암치료 뿐만 아니라 조직재생, 당뇨, 관절염 등 다양한 질병에 적용해 혁신적인 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화학공학분야 국제학술지 ‘Chemical Engineering Journal’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