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의과대학 문진화 교수 연구팀은 청소년 5만여 명이 참여한 조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하루 4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정신 건강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2013년 미국 소아과 아카데미(AAP)가 어린이 대상 스마트폰 권장시간을 발표한 바 있지만, 청소년에 국한해 스마트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조사한 결과는 부족한 상황이며 스마트폰 사용 증가 추세와 건강 문제를 모두 고려할 때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권장 시간을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

연구팀은 2017년과 2020년 한국 청소년 위험 행동 웹 기반 조사에 참여한 5만 5809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 데이터에는 각 참가자의 일일 스마트폰 사용 시간과 다양한 건강 관련 항목이 포함돼 있다.

성향 점수 매칭 후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4시간 미만인 청소년 그룹과 4시간 이상인 청소년 그룹 간의 건강 결과 비교 / 논문발췌
성향 점수 매칭 후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4시간 미만인 청소년 그룹과 4시간 이상인 청소년 그룹 간의 건강 결과 비교 / 논문발췌

이들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4시간 이하와 4시간 이상으로 나누고, 스트레스, 수면, 우울증, 자살 생각, 약물 사용, 스마트폰 과의존 등과의 연관성을 살펴봤다.

그 결과 하루 2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의 비율은 2017년 64.3%에서 2020년 85.7%로 늘어났다. 또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4시간 이상인 청소년은 4시간 이하인 경우다 건강 행동 문제를 겪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연령·성별·사회경제적 지위 등 다른 요인 배제하고 각 문제와 스마트폰 사용 시간 연관성을 살펴봤다. 그 결과 4시간 이상 그룹이 4시간 이하 그룹보다 스트레스는 16%, 수면 문제 17%, 우울증세 22%, 자살 생각·계획·시도 각 22%·17%·20%, 음주 66%, 흡연 90%, 스마트폰 과의존 101%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하루 1~2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스마트폰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청소년에 비해 이런 문제를 경험하는 비율이 오히려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4시간을 초과하면 부작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연구 결과가 적절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스마트 기기 사용 가이드라인과 교육 프로그램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PLoS ONE'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