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보훈병원·서울아산병원 공동연구결과

중앙보훈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원하경 부장과 서울아산병원 알레르기내과 송우정 교수 연구팀은 코 안의 포도상구균 상재와 초항원 특이항체 감작 동반 시 천식 중증도가 심화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중앙보훈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원하경 부장
중앙보훈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원하경 부장

연구팀은 천식 환자 181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요소와 총 면역글로블린 수치, 포도상구균 초항원 특이 항체, 천식의 중증도 등을 조사했으며 면봉배양검사를 통해 코 안의 포도상구균 상재 여부를 확인했다.

그 결과 후기 발병 천식환자의 약 22%에서 포도상구균 상재(Colonization)와 초항원 감작(Sensitization)이 함께 동반됐다. 감작은 상당수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지나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항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가지 모두 동반된 환자 그룹의 경우 중증천식, 생물학적제제 사용, 총 면역글로블린 증가, 기도의 폐쇄성 패턴과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연구팀은 “이는 후기 발병 천식환자의 코 안에 포도상구균 상재와 초항원 감작이 동반되는 경우 향후 중증천식과 기도 개형의 요인들과 연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 했다.

원하경 부장은 “천식환자의 중증도를 심화시키는 여러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환자를 선별하고 진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Lung (IF:5.0)’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