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생명과학과 김경원 교수 연구팀이 초미세플라스틱이 파킨슨병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김경원 생명과학과 교수, 정아영 생명과학과 석사 졸업생, 이은정 아주대 의과대학 교수. /한림대
왼쪽부터 김경원 생명과학과 교수, 정아영 생명과학과 석사 졸업생, 이은정 아주대 의과대학 교수. /한림대

이번 연구는 아주대 의과대학 이은정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한림대 생명과학과 정아영 석사 졸업생이 주저자로 참여했다.

연구팀은 초미세플라스틱의 생체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예쁜꼬마선충과 사람 세포의 파킨슨병 모델을 사용해 초미세플라스틱이 생체로 침투하고 파킨슨병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김경원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환경에서 발견되는 초미세플라스틱이 파킨슨병 유병률을 증가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전하며 “이러한 연구 결과가 플라스틱 사용 감소와 인체에 더욱 안전한 대체제 개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논문은 한국인 과학자들이 발표한 우수한 생명과학 논문으로 선정되어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도 소개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IF:13.6)'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