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포어 기술 이용 현장에서 염기서열 분석

고려대학교 의과 대학 미생물학교실 송진원 교수팀이 한탄바이러스 감염을 신속하면서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진단법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송진원 교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송진원 교수

해당 기술은 소형 장비로 유전체를 해독하는 나노포어 기술을 이용해 비용 절감 뿐 아니라 감염 발생 지역 현장에서 바로 한탄바이러스 염기서열을 획득해 3시간 안에 분석이 가능하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기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의 경우 한탄바이러스 전체 유전체를 획득하려면 비용도 비싸고 하루 이상 시간이 소요됐다.

한탄바이러스는 설치류로부터 사람에게 감염돼 유행성출혈열(신증후군출혈열)을 일으키며 발열, 신부전, 출혈, 혈소판 감소, 쇼크 등의 증상을 초래하는 바이러스다.

질병관리청에서는 3급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해 전수 감시로 관리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매년 300~500명의 환자가 발생하며 치사율은 약 1%지만, 최근까지도 사망 환자가 보고됐다.

송진원 교수는 “이번 연구는 신속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나 유사시 야외에서 빠른 시간 안에 한탄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며 "감염병 진단, 치료 및 예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바이러스학 분야 국제학술지 ‘Journal of Medical Virolog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