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정성훈 교수, 정형외과 이준석 교수 연구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정성훈 교수, 정형외과 이준석 교수 연구팀이 염증성 장질환 환자 3만여명과 일반인 10만여명을 대상으로 척추골절 발생 및 중증도 위험요인에 관한 대규모 비교연구를 시행한 결과 염증성 장질환이  척추골절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정성훈 교수, 정형외과 이준석 교수
왼쪽부터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정성훈 교수, 정형외과 이준석 교수

염증성 장질환은 위장관에 만성, 재발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대표적이다. 만성적인 장의 염증은 복통과 설사, 혈변을 일으키고 철, 아연, 칼슘, 비타민D 등의 흡수장애를 유발해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 더욱이 염증성 장질환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면역조절제가 뼈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척추골절의 위험도와 중증도가 염증성 장질환 환자와 일반 인구 사이에 실제로 차이가 있는지,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양상은 어떻게 다른지 알려져진 바가 없었다. 

연구팀은 2008년부터 2018년까지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활용해 염증성 장질환 환자 3만 3778명과 일반인 10만 1265명을 대상으로 척추골절 발생 및 중증도 위험요인에 관한 대규모 비교연구를 시행했다. 

연구 대상의 나이와 성별, 동반질환, 척추골절 진단 후 수술 여부, 약물치료 현황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척추골절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염증성 장질환 환자 중 크론병 환자에서 척추골절이 더 자주, 더 심하게 발생했는데, 일반인의 척추골절 위험을 1로 했을 때 크론병 환자는 1.59, 궤양성 대장염 환자는 1.27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스테로이드 사용 기간에 따른 크론병 환자의 척추골절 누적 발생률 / 은평성모병원
스테로이드 사용 기간에 따른 크론병 환자의 척추골절 누적 발생률 / 은평성모병원

중증 이상의 척추골절에 노출될 위험 역시 크론병 환자가 1.82, 염증성 장질환 환자는 1.49로 높았다. 

척추골절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크론병, 고령, 여성, 높은 동반질환지수,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이 확인됐다. 스테로이드의 경우 사용 지속 기간에 따라 척추골절 발생에 큰 차이를 보였다.

이준석 교수는 “환자들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척추골절은 노화와 폐경에 따른 골다공증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만성질환이나 약물치료로 인한 2차성 골다공증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면서 “염증성 장질환에서 질환의 만성화나 특정 약물의 장기간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척추골절의 현황을 파악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성훈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염증성 장질환과 척추골절 사이의 상관관계와 위험요인을 구체적으로 확인했다”며 “환자의 성별과 나이, 동반질환의 복합성 등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이에 더해 정기적인 골밀도 모니터링과 비타민D 공급, 스테로이드 치료제 사용 감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IF:4.5)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