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학교 생명과학과 최인희 연구팀이 미세 플라스틱이 인간 피부에 미치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최인희 교수, 엄성현 석사 졸업생
왼쪽부터 최인희 교수, 엄성현 석사 졸업생

나노 플라스틱과 미세 플라스틱(MP)은 해양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인체 건강에 잠재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그동안 동물 모델에서 MP에 직접 노출될 경우 세포 수준에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이 입증되었지만, 이러한 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잠재적 독성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였다.

연구팀은 인간 피부 유래 세포를 이용해 실제 인간 피부에 미세 플라스틱 노출 영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3차원 세포 배양체인 스페로이드를 활용했다.

연구모식도 / 서울시립대
연구모식도 / 서울시립대

이번 연구에서는 미세 플라스틱의 3차원 침투 패턴과 스페로이드의 형태 변화, 그리고 아데노신 3인산 (ATP) 생성을 비롯한 여러 생리학적 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확인했다.

스페로이드 모델을 사용한 이 노출 연구는 생체 시스템과 매우 유사한 조건에서 미세 플라스틱에 단기 노출의 잠재적 독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여줬다.

또한, 연구팀은 인공 제품에 함유될 수 있는 폴리스티렌 미세 플라스틱에 노출된 피부 유래 세포에서 피부의 여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 외 기질 (ECM)을 분해하는 세포 외 기질 분해효소 (MMP)의 증가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