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및 혈관 수술 전문 치료팀 구성…전문화된 인력들이 환자 관리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심장혈관외과 홍순창 교수팀이 3년 연속 심장수술 200례 시행 기록을 달성했다.

지난 2021년 단일 수술자로서는 중부권 최초로 연간 200례 이상 심장수술을 시행한 바 있는 홍순창 교수는 2022년 212례에 이어 2023년 214례까지 3년 연속으로 연간 200례 이상 시행에 성공했다. 혈관 수술까지 포함하면 연간 약 300례 정도의 심장 및 혈관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심장 수술은 질환의 특성상 중증이며 난이도가 높은 대표적인 수술이다. 수술팀의 경험 및 수술 후 중증 환자 관리 시스템 등 많은 의료 인적, 물적 자원이 필요하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심장혈관외과 홍순창 교수팀이 3년 연속 심장수술 200례 시행 기록을 달성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심장혈관외과 홍순창 교수팀이 3년 연속 심장수술 200례 시행 기록을 달성했다.

실제로 국내의 의료기관에서 심장 수술과 관련하여 이러한 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힘든 실정이다.

홍순창 교수는 수년 전부터 심장 및 혈관 수술의 전문 치료팀을 구성하여 수술 전 상태에서부터 수술 및 사후 관리까지 전문화된 인력들이 환자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현재 매년 200례 이상의 주요 심장 수술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 구축됐다.

한편, 홍순창 교수는 2015년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 부임 이후 심장판막 수술, 관상동맥우회술 등 주요 심장수술을 1,200례 이상 시행했다.

2020년 ‘무봉합 대동맥 인공판막 치환술 전문 프록터(Expert Proctor)’ 자격을 취득한 홍순창 교수는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 ‘무봉합 심장수술’, ‘최소 절개 심장수술’ 등 고난이도의 심장수술을 집도해오고 있다.

특히 2018년, 당시 95세 국내 최고령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봉합판막 치환술을 성공한 바 있으며, 수술을 받았던 환자는 지난해 건강한 모습으로 100세를 맞이해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서 열린 생일축하 행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홍순창 교수는 “지역 의료인력이 감소하여 의료 불균형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 심장 및 혈관 수술을 안정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의료진과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는 것은 현재 국내의 의료 현실을 고려하면 매우 중요한 의미”라면서 “앞으로도 풍부한 임상경험과 발전된 술기를 바탕으로 중증 심장질환 환자들에게 더욱 건강한 삶을 선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