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출연하는 라디오 방송 마지막에 문자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딸기는 과일인가요, 채소인가요?"라는 질문이었는데, 별 생각없이 과일 아닌가 답했는데 아무래도 제가 틀린 답을 한 것 같습니다. 방송 후 다시 찾아보니 딸기는 채소라는 주장이 많군요. 좀 더 찾아보니 딸기는 accessory fruit, 우리말로 하면 위과 (僞果)라고도 한다고 하고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엄밀하게는 과일도 채소도 아니랍니다. 제 전공이 식물학과는 거리가 있어서 채소라는 주장도 많이 있던데 아직도 진위는 잘 모르겠습니다.



source : wikipedia (vegetable)


과일과 채소는 보통 나무에서 열리냐(과일) 아니냐(채소), 다년생이냐(과일) 1년생이냐(채소)로 나눈다고 대충만 알고 있었는데, 좀 더 식물학적으로 정확한 차이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정의는 다 제각각이더군요. 다만 과일(fruit)의 식물학적인 정의는 씨를 가지고 있는 식물의 씨방(ovary)이 자라서 된 가식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과일은 씨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죠.
 
하지만 현실은 언제나 이론을 뛰어 넘는 법. 정확한 식물학적인 분류가 언제나 현실에서의 쓰임새를 다 나타내진 못하죠. 그 일례로 우리가 베리류(berries)라고 부르는 것들(딸기, 크랜베리, 래즈베리 등등)도 사실 식물학적으로 쓰인다기보다는 그냥 작은 열매들을 뜻합니다. 실제 식물학적으로 베리류는 "하나의" 씨방에서 만들어진 과일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물학적인 정의에 따르면 토마토, 감, 바나나도 (식물학적으로는) 베리류에 속하는데 우리가 바나나, 감, 토마토를 베리라고 부르진 않지요. 게다가 토마토는 과일도 아니고 채소라잖아요.

정작 하고 싶은 이야기는 여기서부터인데 그럼 대체 사람들은 왜 "과일이냐 채소냐"를 따지기 시작했을까요? 거기에는 역사적인 사건(

source: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imagepages/19816.htm



때문에 과일이냐 채소냐의 논쟁은 그렇게 생산적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에는 세금을 따로 매기지도 않으니 말입니다.^^ 과일이든 채소든 맛있는 것으로 많이 드시면 좋겠죠. 혹시 식물학에 정통하신 분은 틀린 부분이 있는지 확인바랍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