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의생명과학교실 박인규 교수팀, 광주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부 이재영 교수 공동연구

전남대 의생명과학교실 박인규 교수 연구팀이 광주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부 이재영 교수와 공동연구 결과 나노입자를 활용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신개념 광면역치료제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연구 모식도 / 전남대
연구 모식도 / 전남대

전기전도성 고분자와 히알루론산이 조합된 나노입자에 면역관문 억제제 JQ-1을 담은 광(光)면역치료제는 혈액을 통해 종양 부위로 보내진 뒤 인체 외부로부터 근적외선을 쏘면, 체내에 투입된 치료제가 열을 내면서 종양세포를 사멸시킨다.

‘면역관문 억제제 JQ-1’은 암세포가 자신의 증식을 위해 인체 내에 있는 면역체계를 무너뜨리려 할 때 이를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연구팀은 종양 표적성, 나노입자 크기, 친수성의 히알루론산 표면 분포, 입자 안정성 등의 테스트에서 가장 효율적인 나노입자의 모형도 찾아내 다양한 질병 치료에도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박인규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나노입자는 항암제, 면역조절제 등을 종양은 물론 각종 표적 조직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선택적으로 방출할 수 있어서 전이된 장기까지에도 높은 치료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천기술개발사업 면역치료혁신센터 사업, 한국연구재단 복합암면역치료센터, 중견연구자 사업, 기초연구실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 (IF:10.0)'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