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확대 수술에 이용되는 보형물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널리 알려진 생리 식염수가 들어있는 실리콘 백이 있고 식염수 대신 실리콘 젤이 들어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터지더라도 실리콘 자체가 응집력을 가져 확산되지 않는 cohesive silicone gel 타입의 제품들도 나와 안전성을 높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실리콘 젤이 들어간 제품들은 안전성 논란이 있어왔는데 최근 여러 역학 연구를 통해 다시 안전성이 확인되었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리콘 젤 vs 생리식염수 보형물

<가슴 성형에 이용하는 실리콘 젤이 들어간 보형물들>



실리콘 젤이 들어간 보형물의 과거 논란


이 실리콘 젤이 들어간 보형물은 80-90년대에 그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논란이 시작되어 1992년 미국 FDA에서는 사용을 중단하였습니다. 유럽지역에서는 유해하다는 의학적 증거가 없다는 견해가 있어 사용되어왔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현재에는 FDA에서 Mentor사의 cohesive silicone 보형물에 대해서는 작년 11월에 허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간 대규모 역학 조사가 많이 있어왔습니다. 그 연구들을 종합하여 Annals of Plastic Surgery 의학잡지에 종설 (review article)이 기고되었습니다. 그간 관심을 가진 부분은 각종 암이나 유방암, 결체조직질환, 자살, 수유, 신경학적 질환, 보형물의 터짐등이 있습니다.



종설에서 확인한 문헌들


다양한 나라에서 시행한 대규모 연구 (large cohort long-term f/u study)를 대상으로 분석을 했습니다. 대상 국가들을 보면 스웨덴 (3486명, 최장 37.8년), 덴마크 (2736명, 최대 30년), 핀란드 (2171명, 평균 8.3년) 등이 있었고 그외 Brintone 등이 13,488명 대상으로 한 연구도 포함되었습니다.



이번 연구의 결론


이들 역학연구를 종합했을 때 가슴 보형물을 삽입한 것이 유방암 뿐 아니라 기타 암과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증거는 없어 보인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외 결체조직 질환 (CTD), 수유의 어려움, 신경 질환등도 수술받지 않은 사람들과 차이가 없다는 결론입니다. 3세대 보형물에서 보형물이 터지지 않고 잘 있는 생존률을 봤을 때 5년에 98%, 10년에 83%-85% 정도라고 합니다. 보형물의 생존률은 기계적으로 개선되면서 더 향상될 것이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현재에는 cohesive gel 형태의 4세대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슴 보형물 삽입한 사람들에게서 높게 나타난 자살률


이미 전에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도 높은 자살률에 대해 지적이 있습니다. 이런 역학 연구에서 해석에 유의할 것은 인과 관계입니다. 보형물이 자살로 만든 것이란 해석은 무리가 있습니다. 동반된 요인으로 정신 건강 측면에 대해서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폐암등의 경우 다소 높은 보고가 있는데 이 역시 가슴에 삽입한 보형물 자체가 원인이라기 보다는 이들의 흡연률이 높았다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실리콘 젤 vs 생리식염수 보형물


생리식염수를 넣는 제품은 수술도 간편하고 터졌을 때에도 인체 무해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실리콘 젤의 경우 생리식염수 백을 삽입하는 것과는 달리 절개창도 다소 커지고 수술의 난이도도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리콘 젤 타입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는 것은 만졌을 때 촉감이 가장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여담입니다만, 왜 생리식염수를 넣을까요? 포도당 제품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증류수를 넣지는 않습니다. 실리콘 막이 투과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액과 삼투압이 같거나 실리콘젤 처럼 분자량이 높아서 밖으로 이동이 불가능한 제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타 인체에 사용되는 여러 보형물 역시 이러한 것을 고려합니다. 음경 보형물의 팽창형의 경우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하고 인공괄약근의 경우 이상 여부를 알기위해 방사선 비투과 물질을 넣기도 하는데 이때에도 삼투압을 계산하여 넣고 있습니다.


Source :  The safety of silicone Gel-filled breast implants, A review of the epidemiologic evidence, Joseph K. McLaughlin et al. Annals of Plastic surgery, vol 59, No. 5, 2007

참고 : 가슴 성형한 여성에서 자살률 3배 높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