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에 시원한 맥주 또는 휴가철에 즐기는 바베큐와 소주, 많이들 즐기고 계신가요? 술과 함께 즐거운 분위기도 좋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건강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음주는 암발생의 원인으로 잘 알려져 있지요.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등 일부 적정 음주에 의한 질환 예방 효과가 알려진 경우와는 달리 암발생의 경우 위험 증가시키지 않는 수준의 음주는 없는 것으로 보고가 되었습니다.

또한, 음주와의 연관성이 밝혀져 있는 암은 구순암, 인두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이며, 여성에서의 유방암과 음주와의 연관성도 이미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알려져 있는 상황이며 최근에 제시되고 있는 여러 연구 결과들로부터 대장 및 직장암도 음주에 의해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음주가 위암, 폐암과 같은 각종 장기에 발생하는 암의 위험요인일 수 있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최근 보건복지부에서는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조성과 젊은 연령층의 음주율 감소를 위해 2010년 “1/2잔 건전음주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지요. “1/2잔 건전음주캠페인”은 실제 소주잔의 절반이 유리로 채워져 있는 1/2잔을 제작해 음주량을 반으로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캠페인입니다.  전국 대학가 주변 주류 판매업소 600곳을 중심으로 “1/2잔”을 배포하였고, 모니터링을 통해 참여 업소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조금 더 건전한 음주문화와 습관이 형성되길 바랍니다. :)



'1/2잔 건전음주캠페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www.mw.go.kr)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